[7월 8일 금요일 예수바라기] 전진을 막아서는 것들?

72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모든 나병 환자와 유출증이 있는 자와 주검으로 부정하게 된 자를 다 진영 밖으로 내보내되 남녀를 막론하고 다 진영 밖으로 내보내어 그들이 진영을 더럽히게 하지 말라 내가 그 진영 가운데에 거하느니라 하시매”(민 5:2, 3).

이스라엘 군대 진영은 가나안을 향해 나갑니다. 그런데 내부에 행진을 막아서는 것들이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부정하게 된 자들 모든 나병 환자와 유출증 등 부정하게 된 자들은 진영 안에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있을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진영 밖으로 나가야 했습니다. 이것은 이스라엘 전체를 지킬 수 있는 유일한 길이었습니다. 거룩한 백성 중에 부정한 사람들이 있으면,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을 향해 진군하지 못하고 그들도 부정해져서 함께 멸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영 밖으로 격리하면, 이스라엘 백성은 계속 나아갈 수 있고 부정한 사람들에게도 희망이 생깁니다.

부정한 사람들은 진영 밖에 있지만, 이스라엘 백성이 성막을 따라 움직일 때 같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 그 지은 죄를 자복하고(민 5:7) 부정함이 해결되면 다시 진영 안으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격리는 버림이 아니라 또 다른 기회입니다.

의심하는 자 남편이 아내를 의심하면 그들은 같이 살기가 힘듭니다. 남편은 아내를 데리고 제사장에게 갑니다. 그들은 의심의 소제를 드립니다. 여호와 앞에서 토기에 거룩한 물(물두멍의 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을 담고, 성막 바닥의 티끌을 넣어 만든 쓴물을 만들어 아내에게 먹게 합니다. 부정하면 저주를 받고 괜한 의심이면 임신의 축복으로 돌아옵니다.

이러한 의심의 법(민 5:11-31)은 의심을 해결해 줍니다. 하나님의 백성 가운데 정결이 의심받는 가정들이 생기면, 공동체의 존립이 위험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해결되면 의심이 믿음으로 전환됩니다.

이것이 과학적으로 말이 안 된다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지금 하늘가는 여행은 과학이 만든 불완전한 우주 비행기를 타고 가는 여정이 아닙니다.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이 백성들의 삶에 간섭하며 인도하는 거룩한 여정입니다. 과학은 부부의 의심을 해결할 수 없지만, 하나님의 법은 부부를 거룩하게 인도할 수 있습니다.

부정함과 의심, 하늘가는 거룩한 여정을 막아서는 것들을 살펴봅니다. 부정함을 거룩함으로, 의심을 믿음으로 변화시키는 주님을 바라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