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일 수요일 어린이기도력] 말-전쟁과 강한 군사력

127

“왕은 너무 많은 말을 가지면 안 되고, 말을 더 사려고 이집트로 백성을 보내서도 안되오”(신명기 17장 16절)

어린이 여러분은 어떤 동물을 좋아하나요? 한 달 동안 하나님께서 주신 동물들을 살펴보고 교훈을 얻으려고 해요. 혹시 윷놀이 알고 계시나요? 도, 개, 걸, 윷, 모…. 명절에 가족과 친지들이 함께 모여 윷놀이를 해 본 적이 있나요? 윷가락은 집에서 기르는 동물을 의미하고 있어요. 도는 돼지, 개는 개, 걸은 양, 윷은 소 그리고 모는 어떤 동물을 의미할까요? 네 바로 말입니다.

말은 옛날부터 아주 중요한 동물이었어요. 지금의 자동차 그리고 전쟁에서는 전차와 같은 역할을 했답니다. 그래서 말을 아주 소중히 여기고 잘 길러야 했어요. 하나님께서는 왕에게 이 소중한 동물을 많이 가지지 말라고 하셨어요. 왜일까요? 이스라엘의 왕은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으로 항상 겸손하고 하나님을 의지해야 했어요. 그런데 말을 많이 가지면 자신의 힘으로 나라를 다스리려고 하기 때문에 많이 가지지 말라고 말씀하신 거예요.
그 당시 이집트에는 좋은 말이 많았어요. 그래서 이스라엘은 이집트에서 말을 사 와야 했어요.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에서 말을 사려다가 이집트의 우상 숭배와 악한 문화를 함께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두지 말라고 말씀하셨지요. 어린이 여러분도 하나님만을 왕으로 모시고 주님만 의지하시기 바랍니다.

‘재림신앙 이음’ 아가를 위해 기도해 주세요: 황세흠(창원새하늘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