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2일 월요일 장년 교과] 진노의 포도주

116

인간지도자의 거짓된 가르침이 하나님의 순수한 복음을 대신하여 전 세계에 거짓된 영향을 미칠 때에 그것은 바벨론의 진노의 포도주가 된다.

요한계시록 17:1, 2, 15과 18:1~4을 읽어 보라. 바벨론의 영향력은 얼마나 광범위한가?

타락한 교회 체제는 그 속임수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국제적인 파급력이 있다. 사탄은 복음이 모든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선포되고 이 “천국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될 것이라는 사실에 분노하여 “땅에 사는 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가능한 모든 속임수를 사용한다(계 14:6, 마 24:14, 계 17:2). 요한계시록 17:2은 큰 바벨론이 땅의 왕들과 “음행”하였다고 선언함으로써 그의 비밀에 대한 설명을 이어간다. 이 음행은 불법의 연합을 의미한다. 그것은 국가와 연합하는 타락한 교회 체제이다. 참된 교회 제도에서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있다. 타락한 교회는 권력과 권위를 위해 이 땅의 정치 지도자들을 찾는다. 이 체제는 국가가 종교적 명령을 집행하기를 원한다. 그녀는 진정한 머리이신 예수로부터 힘을 얻는 대신에 국가의 지원을 바란다.
요한계시록 17:2은 극적인 묘사를 이어간다. “땅에 사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순수한 포도즙은 십자가에서 우리의 구원을 위해 쏟은 그리스도의 더럽혀 지지 않은 순수한 피를 나타내는 상징으로 신약성경 전체에서 사용된다(마 26:27-29). 누가복음 22:20에서 예수님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라고 말씀하셨다. 복음의 순수하고 신선한 포도즙이 변질되고, 하나님의 말씀이 인간 종교 지도자들의 가르침으로 대치될 때 그것은 “바벨론의 포도주”가 된다(마 15:9 참조). 그렇지만 하나님께서는 바벨론에서도 자신의 백성을 불러내신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

(이어서) 다시 말해, 바벨론이 아무리 부패하고 악하더라도 하나님의 부르심의 범위는 매우 넓어서 문이 열려 있는 동안, 그분의 신실한 자들, 또 그분이 부르시는 “내 백성”(계 18:4)을 모두 부르신다. 하나님께서 그 부패하고 악한 본성으로 인해 곧 무너질, “귀신의 처소” 및 “더럽고 가증한 새들이 모이는 곳”(계 18:2)이 된 타락하고 사악한 체제에서 그들을 불러내실 때가 머지않아 올 것이다.

<교훈> 인간지도자의 거짓된 가르침이 하나님의 순수한 복음을 대신하여 전 세계에 거짓된 영향을 미칠 때에 그것은 바벨론의 진노의 포도주가 된다.

<묵상> 세 천사의 기별을 선포하는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내 백성”, 즉 그분의 백성을 바벨론에서 불러내는데 어떤 역할을 합니까?

<적용> 고정관념 가운데서 적대적인 기별만 강조하기보다, 하나님처럼 그들을 용납하고 사명을 충실히 감당키 위해 그대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이겠습니까?

<영감의 교훈>
포도주는 거짓 교리를 가리킴 – “이것은 둘째 천사에 의해 주어진 기별, 즉 바벨론이 ‘모든 나라를 그 음행으로 인하여 진노의 포도주로 먹’(계 14:8)인 까닭에 무너졌다는 기별과 동일한 기별이다. 포도주는 무엇인가? 그의 거짓 교리이다. 그는 넷째 계명의 안식일 대신에 거짓 안식일을 세상에 주었으며 사단이 처음으로 에덴에서 하와에게 말한 거짓말 -영혼의 본성적인 불멸성-을 반복하였다. 그는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며 유사한 많은 오류를 널리 그리고 멀리 퍼뜨리었다.”(가려 뽑은 기별 3권, 405)

<기도> 다른 이를 정죄하기보다는 사랑하여 하나님 품으로 부를 수 있도록 도와주시옵소서. 문이 열려 있는 동안 이 시대를 위한 기별을 나눌 수 있기를 원합니다. 생활 속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고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게 도와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