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7일 금요일 장년 교과] 더 깊은 연구를 위해

51

우리가 죄의 기원을 온전히 이해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참된 사랑의 관계를 원하셨던 하나님께서 잘못될 가능성을 감수하면서까지 선택의 자유를 허락하셨고 루시퍼는 그 자유를 오용하여 이 세상에 죄를 가져왔다는 사실입니다. 그렇게 시작된 선악의 대쟁투는 오늘도 우리의 삶 속에서 계속되고 있으며 우리는 날마다 옳은 선택을 해야합니다.

<부조와 선지자> 52~62, “유혹과 타락”, 63~70, “구속의 경륜”, <교육> 23~27, “선악에 대한 지식”을 읽어보라.

“사람뿐만 아니라 지구도 죄로 말미암아 악한 자의 권세 밑으로 들어갔었다. 그것들은 구속의 경륜으로 말미암아 회복될 것이었다. 아담은 창조될 때에 지구를 통치할 지위에 세워졌으나, 유혹에 굴복함으로 그는 사단의 지배 아래 들어갔다. ‘누구든지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벧후 2:19) 된다. 사람이 사단의 포로가 되었을 때 그가 가졌던 통치권은 그의 정복자에게 넘어갔다. 이같이 하여 사단은 ‘이 세상 신’(고후 4:4)이 되었다. 그는 원래 아담에게 주어진바 되었던 지상의 통치권을 찬탈하였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희생으로 죄의 형벌의 값을 치르심으로 말미암아 사람을 구속하실 뿐만 아니라 사람이 잃었던 통치권도 되찾으실 것이었다. 첫째 아담이 잃어버린 모든 것을 둘째 아담이 회복하실 것이었다. 선지자는 ‘너 양떼의 망대요 딸 시온의 산이여 이전 권능… 이 네게로 돌아오리라’(미 4:8)고 말한다. 그리고 사도 바울은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엡 1:14)실 때를 가리킨다. 하나님께서는 거룩하고 행복스러운 존재의 거처가 되도록 이 땅을 창조하셨다. 주께서 ‘땅도 창조하시고 견고케 하시되 헛되이 창조치 아니하시고 사람으로 거하게 지으’(사 45:18)셨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땅이 새롭게 되고, 죄와 슬픔에서 해방되어 그것이 구속받은 자들의 영원한 거처가 될 때 이 목적이 성취될 것이다”(부조와 선지자, 67).

핵심적인 토의를 위해
1. 아담과 하와의 경험이 하나님의 용서가 죄의 모든 결과들을 되돌리는 것은 아님을 어떻게 보여 주는가? 이 사실을 항상 기억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2.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아담과 하와를 넘어뜨리기 위한 원수의 “유혹의 장소”였다. 우리가 빠지기 쉬운 “유혹의 장소”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3. 사탄은 하나님의 백성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요구는 그들이 한때 믿었던 것보다도 덜 엄격하며, 세상과 같은 모습을 하게 되면 세상 사람들에 대해서 더욱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목사와 복음 교역자에게 보내는 증언, 474) 믿게 하고자 애쓰고 있다. 이와 같은 덫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예수님의 사랑을 실천하는 순창교회

순창교회는 전라북도 순창의 중심에 있는 교회입니다. 시골교회이지만 젊은 구성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열정적인 마음들이 모여있는 예수님을 사랑하는 교회입니다. 교회는 순창의 지역 사회에 예수님의 모습을 나타내기 위하여 필요에 맞는 3가지 집중사역과 그에 따른 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재단에서 수탁하고 있는 노인전문요양원에 매주 한 번씩 방문하여 음악 봉사 사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교회 초신자로 출석하고 있는 한 성도가 음악적 달란트를 하나님의 사업에 헌신하기로 고백하였고, 교회 선교부에서는 요양원 어르신들을 위하여 노래 교실을 열어 즐거움과 행복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빵 봉사입니다. 오랫동안 꾸준하게 매월 한 번씩 안식일 오후마다 전 성도들이 함께 모여 빵 봉사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만든 빵을 가지고 독거노인 어르신들과 이웃들 그리고 요양원의 어르신들에게 나누는 나눔의 사역을 통해 큰 기쁨과 사랑을 체험하고 있습니다.
셋째는 청소년 쉼터입니다. 요즘 학생들은 학원을 필수적으로 다닙니다. 그러다 보니 저녁을 간단하게 편의점에서 해결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에 우리 청소년부 사역 팀에서는 교회가 학생들을 위해 쉬어가는 장소를 제공하면 좋겠다는 생각하여 쉼터 사역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청소년 쉼터를 학생들이 먹고, 쉬고, 놀고 갈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서 그곳이 청소년들과 함께 소통하고 예수님을 소개하는 선교적 통로가 되기를 바라는 최종적인 목적을 가지고 봉사하고 있습니다.
순창교회는 예수님의 사랑을 먼저 체험한 주의 자녀들이 그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과 길들을 통하여 지역 사회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루어 주실 선교 활동을 통해 순창 지역의 많은 영혼들이 예수님을 만나고 주의 자녀로 거듭나는 놀라운 일들이 이루어지길 기도합니다.

호남합회 순창교회 담임목사 배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