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및 짐승의 “혼합”에 대한 엘렌 화잇의 진술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73

엘렌 화잇과 그녀의 저술들에 대한 101가지 질문과 그 답변들
101 Questions about Ellen White and her Writings

[본 연제는 최근 엘렌 화잇 유산관리 위원회의 공식 사이트에 가장 많이 오른
네티즌들의 질문들에 대한 답변들을 정리한 것임]


질문 95: 인간 및 짐승의 “혼합”에 대한 엘렌 화잇의 진술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네티즌의 질문: 몇 년 전 <애드벤티스트 리뷰(Adventist Review)>지에 엘렌 화잇이 말한 것과 관련하여 깜짝 놀라게 하는 기사가 실렸습니다. 그녀가 어디서 그런 진술을 했는지 찾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 기사에 의하면, 그녀는 백인과 짐승(아마도 원숭이일 겁니다)의 성적 결합을 통해 흑인이 나왔다고 합니다.

답변: 1995년 1월 리뷰 지의 한 필자가 인간과 짐승의 교합을 통한 출산에 대해서 화잇 여사가 주장했다고 말한 독자의 질문에 답했습니다. 아마도 이것이 당신이 기억하는 부분일 겁니다. 간단하게 몇 마디로, 화잇 여사가 했다는 그 주장은 사실이 아니며 그녀는 그렇게 말한 적이 없다고 대답했습니다.
다음은 매우 내용이 좋고 유익한 허버트 더글러스의 <주의 사자(Messenger of the Lord)> 491, 492쪽에 나오는 부분입니다.


비평가들은 1864년 엘렌 화잇이 옛적에 인간이 짐승과 성적으로 동거하여 그 자손들이 오늘날 존재하는 어떤 인종들을 낳았다고 말한 것처럼 비난했다. 관련된 엘렌 화잇의 진술은 다음과 같다. “만일 홍수로 인류를 멸망시켜야 할 이런저런 죄들이 있었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형상을 지워 버리고 도처에 혼란을 초래한 사람 및 짐승의 혼합(amalgamation)이라는 비열한 죄였다. 하나님께서는 홍수를 통해 그분 앞에서 자신들의 길을 부패시키는 힘세고 장수하는 인종을 멸하고자 하셨다.”(영적 선물 3권, 64쪽).
어떤 사전도 “amalgamation”(혼합, 잡종 교배)이라는 영어 단어를 인간과 짐승이 성적으로 동거하는 것을 묘사하는 데 사용한 적이 없다. … 19세기의 용례들은 다양한 종들의 혼합이라는 뜻을 포함하였다.  …
다른 두 경우에 화잇 여사는 이 단어를 더 사용하였다. 그녀는 그것을 은유적으로 사용하여, 충실한 신자들과 세상에 속한 자들을 비교하였다. “그리스도의 제자들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은 하늘의 지성적 존재들과 연합하는 살아있는 매개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세상과 연합함으로써 하나님의 백성의 품성이 더럽혀지고, 타락한 자들과 혼합됨(amalgamation)으로써 정금은 퇴색된다”(리뷰 앤드 헤럴드, 1892년 8월 23일). 또한 그녀는 생물계에 퍼져 있는 독초와 기타 비정상적인 것들의 기원을 설명하는 데 이 단어를 사용하였다. “…모든 독초는 사단의 씨 뿌림으로 생긴 것이며, 그의 교묘한 혼합(amalgamation) 방법을 통해 땅을 가라지로 더럽혔다”(가려 뽑은 기별 2권, 288쪽).
사단이 인간과 짐승과 식물 등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와해시키는 데 활동적으로 일해 왔음을 이해한다면 우리는 화잇 여사가 혼합(amalgamation)의 결과들을 묘사할 때 무엇을 의미했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에게서 “하나님의 형상을 지워 버리”는 것 및 “[짐승의] 종(種)들을 혼합시키는” 것은 인간과의 협력을 통한 사단의 공작이었다. “무수히 다양한 짐승의 종이나 어떤 인종들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사람의 혼합 및 짐승의 혼합“은 이해가 가는 일들이다.
화잇 여사는 인간 이하의 존재 혹은 인간과 짐승이 혼합된 중간 존재에 관해서 암시한 적이 한 번도 없다. 그녀는 “동물의 종들”과 “인종들”을 따로 언급했으나 짐승과 인간이 혼합된 종을 언급하진 않았다.


화잇 여사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또는 적어도 의미하지 않는 바가 무엇인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단서 같은 진술이 이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동물의 모든 종이 방주에 보존되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창조하지 않고 혼합(amalgamation)을 통해 생긴 혼종은 홍수로 멸종되었다. 무수히 다양한 종의 짐승들이나 어떤 인종들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사람 및 짐승의 혼합(amalgamation of man and beast)이 있었다.”(영적 선물 3권, 75쪽).
이제 “amalgamation of man and beast”라는 영어의 구절이 “사람과 짐승의 혼합”을 의미하는지 아니면 “인간과 인간의 혼합 및 짐승과 짐승의 혼합”을 함께 의미하는지가 문제의 관건입니다. 저는 화잇 여사가 이 자료를 사용하여 후에 다시 쓸 때 빠뜨린 이 진술을 염두에 두었는지 전혀 확신할 수 없지만, 그녀가 이 혼합으로 “무수히 다양한 짐승의 종들”이 생겨났다고 말한 점으로 보아 후자의 의미를 생각에 두었다고 결론지을 수 있습니다.
한 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과연 무수히 다양한 종의 짐승들이 인간 존재와 짐승의 교합을 통해 생겨났을까요? 제가 아는 사람 중에 그런 “혼합”에 의해 그렇게 다양한 종의 짐승이 생겨났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없으며, 또한 화잇 여사가 그렇게 믿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보지 못했습니다. 그녀를 비평하는 자들은 항상 문제를 좁혀 일부는 인간이고 일부는 짐승인 중간 존재를 운운하며, 그녀가 언급한 “어떤 인종”이란 표현은 그런 교접의 결과로 생긴 흑인을 가리켰다고 주장하려 하곤 합니다. 그러나 저는 그것을 믿지 않습니다. 제 견해로는 이 구절에서 그녀가 실제로 말하려 한 것은 인간과 짐승의 결합을 통해 자손이 생겼다는 개념과 양립할 수 없습니다. 그 진술의 마지막 문장에서 그녀가 분명히 “혼합”이 일어난 후에 인간과 짐승을 구분해서 말했음에 주목하십시오. 인간과 짐승이 교접했다면 어디에 구분선이 있었겠습니까? 더욱이 화잇 여사는 이 혼합과 흑인을 연관 짓지 않았습니다.
화잇 여사가 말하려고 했던 점보다는 말하지 않으려 했던 점을 말하는 것이 훨씬 쉽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그녀가 인간과 짐승의 혼합에 대한 개념을 전달하려 하지 않았다면 분명 그녀는 인간과 인간의 혼합 및 짐승과 짐승의 혼합을 따로 말하려 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녀가 동물계나 인종들에서 대단히 다양한 종을 여전히 볼 수 있다고 말했을 것입니다.
인간들 사이에 일어나는 혼합 및 화잇 여사가 그것을 어떤 의미로 말했는지에 대해서 더 이상 생각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것과 관련하여 화잇 여사의 글들에서 제가 알고 있는 것 중에서 가장 근접한 것은 <부조와 선지자>에 나와 있는 창세기 6:2, 4에 대한 설명입니다. “셋 자손들이 가인의 후손의 딸들의 아름다움에 혹하여 그들과 통혼함으로…죄는 치명적인 문둥병처럼 세상에 널리 퍼졌다”(81, 82쪽).
화잇 여사가 “혼합”(amalgamation)에 관한 언급에서 이런 종류의 혼합을 염두에 두었을까요? 저는 잘 모릅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해는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의 통혼을 홍수의 원인으로 말하는 성경의 평행 본문의 뒷받침을 받습니다. 화잇 여사도 마찬가지로 그러한 혼합을 홍수의 원인으로 거론합니다. 그녀가 이런 것들이 논의된 바로 그 범죄였다고 암시했나요? 저는 모든 사람이 만족할 만큼의 해석을 결정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94번의 질문과 답변도 참고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