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 위협으로부터 자녀 지키기

16

우리 주변 곳곳에는 온갖 종류의 미디어가 있고 특히 부모인 우리는 이러한 미디어가 가득한 세상에서 결코 벗어날 수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우리 아이들이 이러한 미디어의 위협으로부터 어떻게 해야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

  이제부터 할 이야기는 아이들을 미디어로부터 보호하는 방법에 대한 ‘부모 지침서’이다.

 

나는 미디어 비평가이고 아내는 프로듀서이다. 우리 아이들은 각종 미디어를 일찍 접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아이들은 두 명의 미디어 전문가와 함께 미디어를 시청하고 그 뒤에 숨겨진 진실에 대해 비평하도록 교육받았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대부분의 아이보다 훨씬 이른 시기부터 더 많은 미디어를 접했다. 나는 일하는 시간에 TV가 아이들의 보모 역할을 하게 했다고 고백한다. 새로운 미디어 트렌드에 대한 글을 쓰는 동안 아이들은 아이패드와 스트리밍 서비스, 컴퓨터와 함께 성장해야 했다. 그리고 우리 아이들은 또래 중 가장 일찍 스마트폰을 가진 아이들이었다.

이런 상황이라 나는 부모들이 “아이들이 보는 미디어를 확인해야 할 것이 너무 많아요. 제가 어떻게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을까요?”라는 말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십 대 자녀들의 미디어를 사용하는 시간을 제한하려고 노력해 본 적이 있는가? 그들은 동시에 게임기에서 컴퓨터로, TV로, 스마트폰으로 자연스럽게 옮겨 다닌다. 때로 아이들의 얼굴보다 정수리가 더 친근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미디어의 부정적인 영향으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려는 부모의 노력은 두 가지 단계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첫 번째, 미디어의 세계관에 대한 이해

모든 영화에는 예외 없이 영화가 제시하는 세계관이 존재한다. 이는 모든 영화가 세상을 보는 특정한 시선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쓰여지고, 제작되고, 감독되기 때문이다. 나는 기독교적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작년에 동남아시아에서 이뤄지는 성 노예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작업했다. 원고를 쓸 때 기독교와 관련된 내용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지는 않았지만 모든 사람이 하나의 창조물로서 가치를 지닌다는 기독교적인 시각이 영향을 미쳤다.

  다른 제작자들도 블록버스터 영화를 제작할 때 비슷한 방식으로 작업을 한다.

  <아쿠아맨과 잃어버린 왕국>을 예로 들어 보자. 영화의 이야기는 악당이 세상을 멸망시키기 위해 고대 악마 군단을 부활시키려 하고 아쿠아맨은 이를 막는 내용이다. 그러나 영화에서 아쿠아맨이 악당들과 맞서 싸우는 중심에는 환경 문제가 있다. 악당은 온실가스를 대기 중에 방출하여 행성을 가열시키고 극단적인 기상 현상을 유발시키는데 이 장면은 관객들이 놓치지 않도록 녹색으로 표현되어 있다. 이러한 장면은 영화를 보는 사람들에게 악당과 환경 파괴 사이에 분명한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하게 만든다. 이러한 메시지는 대화형 게임을 통해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부모들은 2023년 ‘Grand Theft Auto V(GTAV)’ 게임 출시에 분노했다. 그 이유는 게임이 불법적인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이 게임은 갱단의 전쟁과 범죄를 화려하게 묘사한다. 게임의 다음 단계로 진입하기 위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성매매 여성을 거칠게 다뤄야 하고, 직접적인 고문을 수행하는 미션이 포함되어 있다.

  게임의 내용은 분명히 불쾌하지만 플레이어가이 게임을 한다고 해서 실제로 범죄 조직에 가담할 가능성이 높아지지는 않을 것이다. 다만 게임이 진행될 때 법을 무시하는 태도와 여성을 비하하는 태도가 현실에서 증가하는 것이 더 문제라고 생각한다. 누군가는 “괜찮아요. 저는 제 아이들이 그런 게임을 하도록 절대 허락하지 않을 거예요.”라고 말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전 세계 인터넷 트래픽의 82%가 비디오로 이루어지고 있다. 여러분의 자녀도 이 통계에 기여하고 있을 것이다. 여기에는 분명한 사회적 영향이 있다. YouTube Shorts(60초 이내의 동영상)나 인스타그램 Reels의 인기가 급증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학생들의 집중력이 저하되었다.

  미디어 중에서도 소셜 미디어(SNS)는 가장 큰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전 세계 소셜 미디어 사용자 수는 역대 최고 기록인 49억 명에 이르렀으며 2027년까지 약 58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소셜 미디어 사용자는 평균적으로 6~7개의 플랫폼을 사용하며, 이런 소셜 미디어를 통해 그들의 세계관 형성뿐 아니라 개인의 관점 형성에도 영향을 받는다.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들에게 자신의 삶을 평가하는 법을 가르쳤다.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은 ‘좋아요’와 ‘싫어요’ 그리고 조회 기록에 따라 이미지를 추천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현재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40%가 22세 이하이다. 인스타그램의 자체 연구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을 통해 10대 소녀 3명 중 1명이 자신의 신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나 불안감이 더욱 악화되었다고 발표했다. 게다가 사람들을 더 가깝게 이어 주겠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SNS가 실제로는 고립감과 분리감을 증가시키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그나 외로움 지수(Cigna Loneliness Index)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 중 71%가 ‘상당한 외로움’을 느낀다고 한다. 이는 2023년보다 18% 증가한 수치이다. 나는 미디어 전문가로서 다음 세대의 소셜 미디어 사용은 21세기의 담배와 유사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두 번째, 미디어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기 위한 방법

1. 통제

“네가 내 집에 살고 있는 한….”이라는 말에는 아이를 보호하기 위한 부모의 지속적인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콘텐츠, 노출 정도, 정보를 통제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콘텐츠를 통제한다는 것은 스마트 기기를 잠그고 필요한 앱만 접속이 가능하도록 만든 후 특정 앱을 다운로드 할 때 부모의 허락을 받도록 하는 것이다. 노출 정도를 조정한다는 것은 게임기와 같은 기기 사용을 주말로 제한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의 통제는 컴퓨터를 거실과 같은 공공장소에 두거나, 저녁 식사 시간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부모가 문지기로써 이러한 조건들을 만들어 놓고 스스로 지키지 않는다면 가족들로부터 존중받지 못할 것이다.

2. 공백 채우기

부정적인 영향력을 단순히 통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창조적인 결과물이 나올 수 있는 긍정적인 계획으로 채워야 한다. 예를 들면 함께할 수 있는 게임을 구입하여 가족과 함께하는 대안을 마련할 수 있다.

  우리 가족은 유익한 활동 시간을 계산하여 게임 할 수 있는 시간을 정했다. 아이들은 한 시간의 독서로 30분의 게임 시간을 얻는다. 나는 미디어를 나쁘다고만 생각지 않는다. 사실 미디어는 우리 가정의 생계 수단이다. 그래서 나는 아이들과 함께 미디어를 시청하기 위해 노력한다. 아이들이 매주 정기적으로 부모와 함께 시청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고르는데 얼마나 적극적이고 즐거워하는지 알게 된다면 놀랄 것이다.

3. 대화

미디어의 영향력이 가장 강력한 곳은 공허한 마음이다. 아이들은 사전에 가지고 있지 않은 정보에 대해서 미디어에서 전하는 대부분을 진실이라고 받아들인다. 만약 여러분의 아이들이 가치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면 그들이 왜 가치 있는 존재인지 가르쳐 주어야 한다. 여러분의 아이들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선택을 하길 원한다면 여러분이 생각하는 도덕이 무엇인지 설명해 주어야 한다.

  지금 시대는 제공되는 정보의 규모가 너무나방대하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들이 무엇이 옳으며 가치 있는 것인지 생각할 수 있는 정기적인 ‘대화의 시간’을 가지는 것은 너무나 중요하다. 이런 종류의 정기적인 대화의 시간이 여러분의 가정에서는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나는 이것이 바로 여러분의 가정에서 꼭 가져야 할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마크 해들리

미디어 문화 비평가

가정과 건강 9월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