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4장의 다섯 가지 비유는 씨 뿌리는 자의 비유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하나님은 성장하게 하시는 분이시며, 뿌려 주신 씨가 자라서 열매 맺고 큰 나무가 되기를 바라지만 사람의 완악함은 진리를 자라지 못하게 한다. 비유는 현실을 말하지만 모든 내용이 현실과 연결되지 않고 핵심을 통해 중요한 사상을 전한다. 예수님은 지혜롭게 비유를 통해서 모두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기별을 주신다.
연구 범위: 막 4:1~34, 약 1:21, 사 6:1~13, 시 104:12, 단 4:10~12.
기억절: “또 이르시되 너희가 무엇을 듣는가 스스로 삼가라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며 더 받으리니 있는 자는 받을 것이요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도 빼앗기리라”(막 4:24, 25).
이번 주는 마가복음 4장의 비유를 살펴볼 것이다. 마가복음은 공관복음서(마태, 마가, 누가) 중에서 가장 비유가 적다.
오랜 세월 동안 학자들은 예수님의 비유의 의미와 해석에 대해 논쟁해 왔다. 각 비유의 의미가 무엇인지, 왜 예수께서 비유를 사용하셨는지, 어떤 교훈을 주시려는 것인지, 비유를 얼마만큼 문자 그대로 받아들여야 하는지 아니면 순전히 우화인지 등을 둘러싼 여러 주장이다.
이번 주 교과에서 이 모든 문제를 다 살펴볼 수 없겠지만 우리는 이 비유들을 보면서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님께서 이 비유들을 통해 말씀하신 요점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마가복음 4장에는 씨 뿌리는 자, 등불, 척도(막 4:24, 흠정역), 자라나는 씨, 겨자씨의 다섯 가지 비유가 있다. 이 장의 대부분은 씨 뿌리는 자의 비유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이 비유를 먼저 들려준 다음 비유를 말씀하신 이유 그리고 그에 대한 해석이 이어진다. 일, 월, 화요일은 씨 뿌리는 자의 비유를, 수, 목요일은 4장의 나머지 비유를 공부할 것이다.
TMI 안으로: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합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드립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를 확인하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1. 다른 사람의 말을 잘못 이해한 적이 있습니까? 무엇 때문에 잘못 이해했습니까?
2. 씨뿌리는 자의 비유는 제자도의 위험과 성공에 대해서 무엇을 말해줍니까?(막 4:8)
3. 모든 종류의 땅에 씨앗이 뿌려졌다는 것은 어떤 의미라고 생각합니까?(막 4:14)
4. 예수님은 정말 외인을 어두움 가운데 두기 위해 비유로 가르치셨습니까?(막 4:12)
5. 없는 자는 있는 것까지 빼앗기겠다는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입니까?(막 4:25)
6. 자라는 씨의 비유는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주고 있다고 생각합니까?(막 4:26)
7. 하나님 나라의 씨가 자라게 하는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막 4:32)
결론 마가복음 4장의 다섯 가지 비유는 씨 뿌리는 자의 비유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하나님은 성장하게 하시는 분이시며, 뿌려 주신 씨가 자라서 열매 맺고 큰 나무가 되기를 바라지만 사람의 완악함은 진리를 자라지 못하게 한다. 비유는 현실을 말하지만 모든 내용이 현실과 연결되지 않고 핵심을 통해 중요한 사상을 전한다. 예수님은 지혜롭게 비유를 통해서 모두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기별을 주신다.
TMI 밖으로: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1.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2. 각자가 접촉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기도할 내용을 나눕니다.
3. 오늘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