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8일 목요일 장년 교과] 마음을 얻기 위한 싸움

0

복음은 사탄의 계획과 기만을 드러내고, 어둠에서 빛으로 가는 길을 보여주는 유일한 수단이기에 그는 우리 눈을 가리고 예수님과 복음을 보지 못하게 한다.

고린도후서 4:3~6을 읽어 보라. “이 세상의 신이 믿지 않는 자들의 마음을 가”(고후 4:4, 흠정역)렸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어떻게 해서 마음의 눈이 멀게 되었는가? 마음의 눈은 어떻게 하면 열 수 있는가?

이 구절에서 “마음”을 뜻하는 헬라어는 노에마(Noema)이다. 그것은 우리의 지각 또는 정신 능력을 의미한다. SDA성경주석은 이 구절을 탁월하게 통찰하고 있다. “그리스도와 사탄 사이의 싸움은 인간의 마음을 얻으려는 싸움이다(롬 7:23, 25; 12:2; 고후 3:14, 11:3, 빌 2:5, 4:7, 8). 사탄이 하는 주된 일은 사람의 마음을 눈멀게 혹은 어둡게 하는 일이다. 사탄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지 못하도록 하고, 육체와 영혼의 과도한 사용으로 정신력을 교란시키며, 이생의 사물에 온통 마음을 뺏기도록 하고, 자만심과 자기를 높이는 정신에 호소하여 이 일을 이룬다”(SDA 성경주석 12권, 398).
구원을 잃은 자들에게 지식이 부족한 것은 알 수 없었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이 알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은 진리를 알 수 있는 모든 기회에도 불구하고 믿지 않기로 선택했고, 사탄은 그들의 눈을 멀게 했다. 사탄의 왕국은 어둠의 왕국이다. “복음은 사탄의 사악한 계획과 기만을 드러내고, 사람들에게 어둠에서 빛으로 가는 길을 보여주는 유일한 수단이다”(SDA성경주석 12권, 399). 신약 성경이 전하는 기별의 본질은 예수님의 삶과 죽음 그리고 부활이다. 그분이 복음의 본질, 성경의 중심이며 모든 성경은 예수를 증거한다(요 5:39).

요한복음 1:4, 5, 9, 14을 읽어 보라. 이 구절은 예수님을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가? 특별히 요한복음 1:14을 주의 깊게 살펴보라.

초기 기독교 교회는 어둠 가운데 빛을 비추어 주시는 그리스도께 전적으로 헌신했다. 그리스도의 은혜는 그들을 구속했고, 그리스도의 능력이 그들을 변화하게 했으며, 그리스도의 사랑은 그들의 원동력이 되었다.

(이어서) 죽음마저도 그리스도를 향한 그들의 충성을 깰 수 없었다. 복음의 빛은 마귀의 속임수를 분별하게 했고 주님의 은혜로 진리를 위해 굳게 서는 남녀 성도들이 항상 그리스도의 편에 있었다. 어두운 시대 속에서도 그리스도의 사랑과 은혜, 진리의 빛이 세상을 밝게 비추었다.

<교훈> 복음은 사탄의 계획과 기만을 드러내고, 어둠에서 빛으로 가는 길을 보여주는 유일한 수단이기에 그는 우리 눈을 가리고 예수님과 복음을 보지 못하게 한다.

<묵상> 사탄이 우리가 믿음의 눈을 뜨지 못하도록 우리 눈을 어떻게 가리고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적용> 성경을 이해하기 어렵다고만 말하는 것은 어떤 문제에 봉착할 수 있습니까? 구원의 지식을 아는 것은 그대에게 얼마나 중요한 일입니까?

<영감의 교훈>
인간의 의지를 강제 지배할 수 없음 – “그리스도께서는 구하는 모든 자에게 능력을 주신다. 자신이 동의하지 않으면 사탄에게 정복당할 수 없다. 유혹자는 사람의 의지를 지배하거나 죄를 범하도록 강제할 능력이 조금도 없다. 그는 사람을 괴롭힐 수는 있어도 더럽힐 수는 없다. 그는 번민케 할 수는 있으나 죄에 물들게 할 수는 없다. 그리스도께서 승리하셨다는 사실은 그분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죄와 사탄을 대항하는 싸움을 용감하게 싸우도록 용기를 북돋아 준다”(각 시대의 대쟁투, 510).

<기도> 주님, 제 앞을 가리운 것이 있다면 걷어 주셔서 예수님의 아름다우심과 복음의 밝은 빛을 바르게 볼 수 있게 도와주옵소서. 주께서 넉넉하게 비추어 주심에도 그것을 외면하는 잘못된 삶을 용서해 주시고 구원의 빛 가운데 걷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