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8일 수요일 장년 교과] 이삭을 위한 아내

119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이삭의 아내를 찾는 모든 과정 가운데 함께 하셨는데, 하나님께서는 모든 과정 속에서 인간의 자유 의지를 존중하셨다.

창세기 24장은 사라가 죽은 후에 있었던 이삭의 결혼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 두 이야기는 관련이 있다.

창세기 24장을 읽어 보라. 아브라함이 자기 아들이 가나안 족속의 여인과 혼인하지 않기를 원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자손들이 이 땅을 갖게 될 것이라고 약속하셨기 때문에 아브라함이 자신의 아내를 장사하기 위해 그 땅을 얻고자 했던 것처럼, 이제 아브라함은 자신의 아들 이삭이 약속의 땅을 떠나 다른 곳에 정착하지 말아야 할 것을 강조한다(창 24:7). 또한, 이삭이 그의 신부를 사라의 장막으로 들인 것과, “어머니를 장례한 후에”(창 24:67) 리브가가 이삭을 위로했다는 기록은 다시 사라의 죽음을 떠올리게 하며, 이삭이 어머니를 잃고 얼마나 슬퍼했는지를 보여준다.
창세기 24장은 기도와 그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가득하며, 하나님의 섭리와 인간의 자유에 관한 교훈들로 가득하다. 이야기는 아브라함의 말로 시작된다. “하늘의 하나님, 땅의 하나님이신 여호와”(창 24:3)의 이름으로 맹세하면서, 아브라함은 먼저 메시아를 포함한 자기 자손들의 탄생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창조주 하나님을 인정한다(창 1:1, 14:19).
“그 사자” 그리고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라는(창 24:7) 표현은, 모리아 산에서 이삭을 죽이지 못하도록 하늘로부터 내려온 여호와의 사자를 떠올리게 한다(창 22:11). 온 우주를 다스리시는 하나님, 이삭을 살리기 위해 개입하신 여호와의 사자가, 이 결혼의 과정 또한 인도하실 것이었다.
하지만 아브라함은 여자가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지 않을 가능성 또한 열어 둔다.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시지만, 사람에게 순종을 강요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의 계획은 리브가가 엘리에셀을 따라오는 것이었지만, 그녀에게는 선택의 자유가 있었다.

<묵상>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하나님께서 다스리고 계심을 아는 것이 우리에게 위안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니엘 2장에 기록된 것과 같은 예언들은 이와 같은 사실을 어떻게 보여주나요?

(이어서) 우리는 여기에서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허락하신 자유 의지, 자유로운 선택의 신비를 본다. 하나님께서는 그 자유를 결코 짓밟지 않으실 것이다. 만약 하나님께서 그렇게 하셨다면 그것은 더 이상 자유가 아닌 것이다. 인간의 자유 의지와 그 자유 의지로 저질렀던 끔찍한 선택들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하나님의 사랑과 선하심이 마침내 승리할 것임을 신뢰할 수 있다.

<교훈>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이삭의 아내를 찾는 모든 과정 가운데 함께 하셨는데, 하나님께서는 모든 과정 속에서 인간의 자유 의지를 존중하셨다.

<적용>
하나님께서 그대의 삶을 인도하고 계신다는 믿음을 주변에 있는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나타내 보일 수 있을까요?

<영감의 교훈>
리브가가 이삭의 아내 되기를 결심함 – “가족의 동의를 얻은 후에, 리브가는 아브라함의 아들과 결혼하기 위하여 아버지 집에서 아주 먼 곳으로 갈 것인지 본인이 결정하도록 요청받았다. 그 여자는 이루어진 일을 통해 하나님께서 자신을 이삭의 아내가 되도록 선택하셨다는 사실을 믿고 ‘가겠나이다’라고 말하였다”(부조와 선지자, 173).

<기도>
하나님의 손에 그 인생을 온전히 맡기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위해 적극 개입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보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매일의 걸음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며 그 인도하심에 감사와 순종으로 반응하게 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