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4일 목요일 장년 교과] 심판과 하나님의 품성

76

하나님께서는 재림 전 심판을 통해 온 우주에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용서하시고 구원하시는 데 합당한 이유가 있음을 보여 주심으로 그분의 공의를 나타내신다.

로마서 3:21~26, 1:16, 17, 5:8을 읽어 보라. 우리의 죄를 사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이루신 구속이 하나님에 관하여 무엇을 나타내 보여주는가?

우리의 죄의 용서는 하늘 성소의 두 칸에서 행하시는 예수님의 중보에 두 단계가 있음을 암시한다. 첫째, 예수님께서는 그분을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 용서를 허락하시기 위해 우리의 죄를 벗기시고 그 죄를 십자가 위에서 자신이 직접 짊어지셨다(행 2:38, 5:31). 예수님께서는 십자가 위에서 그들의 죄를 직접 감당하심으로 자기를 믿는 모든 사람들을 용서하실 권리를 얻으셨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성령님을 통해 믿는 자들의 마음에 하나님의 법을 두실 수 있도록 하는 새 언약을 개시하셨다(히 8:10~12, 겔 36:25~27).
예수님의 중보 사역의 두 번째 단계는 심판, 곧 재림 전 심판으로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히브리서의 관점에서 여전히 미래에 있을 일이다(히 2:1~4, 히 6:2, 히 9:27, 28, 히 10:25). 이 심판은 하나님의 백성들로부터 시작되며 다니엘 7:9~27, 마 22:1~14, 그리고 요한계시록 14:7에 묘사되어 있다. 재림 전 심판의 목적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용서하시는 데 있어 하나님의 공의를 나타내기 위함이다. 이 심판에서 온 우주가 볼 수 있도록 그들의 삶의 기록들이 공개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믿는 자들의 마음속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그들이 어떻게 예수님을 개인의 구주로 영접하였으며, 어떻게 그들의 삶 가운데서 그분의 영을 받아들였는지 보여 주실 것이다.
이 심판에 관하여 엘렌 G. 화잇은 이렇게 기록했다. “사람은 이 비난들에 스스로 대항할 수 없다. 그는 죄로 더러워진 옷을 입고, 하나님 앞에 서서 그의 죄를 고백한다. 그러나 우리의 중보자이신 예수님은, 회개와 믿음으로 그들의 영혼을 지켜 주도록 그분께 바친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효과적으로 탄원하신다. 그분은 그들을 변호하시고, 갈바리의 강한 논증에 의하여 그들의 비난자를 물리치신다.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하나님의 율법을 완전히 순종하심으로써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권세가 그분께 주어졌다.

<묵상>
십자가와 우리를 위한 예수님의 사역이 우리를 담대하게, 그러나 겸손과 회개하는 마음으로 심판을 바라보게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어서) 그러므로 그분은 범죄한 인류를 위하여 자비와 화해를 그분의 아버지께 주장하신다.…그러나 우리의 죄 많은 상태를 깨닫는 동안, 우리는 그리스도를 우리의 의와 우리의 거룩함과 우리의 구속으로 신뢰하게 된다. 우리는 우리를 대적하는 사단의 비난에 대답할 수 없다. 그리스도만이 우리를 위하여 효과적으로 탄원하실 수 있다. 그분은 우리의 공로에 근거된 것이 아닌 그분 자신의 공로에 근거된 논증을 가지고 비난자를 침묵하게 하실 수 있다”(교회증언 5권, 471, 472).

<교훈>
하나님께서는 재림 전 심판을 통해 온 우주에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을 용서하시고 구원하시는 데 합당한 이유가 있음을 보여 주심으로 그분의 공의를 나타내신다.

<적용>
재림 전 심판의 목적을 오해하며 재림 신앙을 비판하는 사람들에게 무엇이라고 설명해 줄 수 있겠습니까?

<영감의 교훈>
재림 전에 있게 될 조사 심판 – “조사 심판과 죄의 도말은 주님의 재림보다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죽은 자들은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아야 하므로 그들의 사건이 심리(審理)되는 조사 심판이 마치기 전에는 그들의 죄가 도말될 수 없다. … 그리고 조사 심판이 마치면 그리스도께서 오실 것이다. 그리고 그분께서는 그 때에 모든 사람에게 행위대로 갚아 주실 것이다”(각 시대의 대쟁투, 485).

<기도>
하나님의 심판의 목적은 저를 정죄하여 벌하기 위함이 아니라 온 우주에 저를 구원하시기 위한 합당한 이유를 드러내 보이심으로 구원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하시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