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5일 월요일 장년 교과] 하나님의 시간에

107

우리가 하나님께 대한 굳센 믿음을 가지고 그분의 시간에 모든 것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며 기다린다면, 그와 같은 기다림은 우리에게 큰 유익이 될 수 있다.

로마서 5:6과 갈라디아서 4:4을 읽어보라. 이 구절들은 하나님의 시간에 대해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주는가?

이 구절들에서 바울은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돌아가시기 위해 정확한 때에 이 땅에 오셨다고 말한다. 그러나 바울은 그때가 왜 정확한 때였는지에 관해서는 말하지 않는다. 우리는 이 구절들을 읽으면서, 이미 오래 전에 온 우주에 죄의 흉악성이 알려졌음에도 왜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시기까지 그토록 오랜 세월이 걸렸어야 했는지 의아하게 생각할 수 있다. 우리는 또 예수님께서 재림하시기까지 왜 그토록 오래 기다리시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해 할 수 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왜 나의 기도에 응답하시기를 그처럼 지체하시는지 질문할 수도 있을 것이다.

예수님을 메시야로 가리키는 다니엘 9:24~27의 칠십 이레의 예언을 생각해 보라(필요하다면 이 예언을 복습하라). 이 예언은 얼마나 긴 기간을 가리키고 있는가? 비록 우리에게 매우 긴 시간처럼 느껴질지라도, 우리가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는 법을 배워야 함에 대해 이 예언은 무엇을 말해주는가?

우리가 기다림을 경험을 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중요한 영적 이유들이 있다. 첫째, 기다림은 우리의 관심을 ‘사물’로부터 돌려 하나님께로 향하게 한다. 둘째, 기다림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 자신의 동기와 욕망을 더욱 분명히 들여다 볼 수 있게 해 준다. 셋째, 기다림은 인내, 곧 영적 체력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넷째, 기다림은 믿음과 신뢰와 같은 많은 영적 힘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묵상>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그대를 위해 당신이 정하신 때에 당신의 일을 이루심을 가르쳐 주는 어떤 예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까?(예를 들면 아브라함과 사라에게 약속된 아들을 주시는 사건)

(이어서) 다섯째, 기다림은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더 큰 계획과 섭리가 성취되도록 이끌어준다. 여섯째, 우리는 기다림의 이유를 전혀 모를 수 있기 때문에, 믿음으로 사는 법을 배운다.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기다림을 허락하시는 또 다른 이유들에는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 보라.

<교훈>
우리가 하나님께 대한 굳센 믿음을 가지고 그분의 시간에 모든 것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며 기다린다면, 그와 같은 기다림은 우리에게 큰 유익이 될 수 있다.

<적용>
혹시 그대가 하나님의 응답을 지연시키고 있지는 않은지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십시오. 하나님께서 정하신 때에 일하실 수 있도록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영감의 교훈>
때와 시기를 알려주지 않으신 이유 – “하나님께서는 때와 시기에 관하여는 당신 자신의 권한에 두셨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왜 이 지식을 우리에게 주지 않으셨을까? 그 이유는 비록 하나님께서 그 지식을 주셨을지라도 우리가 그 지식을 올바로 활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었다. 이 지식으로 말미암아 우리 백성들 사이에 빚어질 사태는 장차 올 큰 날에 서도록 백성을 준비시키는 일에 하나님의 사업을 크게 지연시킬 것이다”(가려 뽑은 기별 1권, 189).

<기도>
주님의 시간에 주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하나님보다 앞서가면서 인간적인 방법들과 생각들로 죄를 범하지 않게 도와주시고, 실수함이 없으신 하나님께서 가장 좋은 때에 가장 좋은 것을 주시는 것을 경험하게 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