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은 그리스도 안에 숨겨진 참된 보화를 찾기를 원한다. 진노의 자녀였던 자가 빛의 자녀로 변한 것은 그리스도의 희생과 사랑으로 격발된 것이다. 성령은 우리를 영적인 잠에서 깨어 변하게 하고 세상에 열매를 드러내게 돕는다. 재림을 바라보고 때를 아끼는 자는 주어진 기회를 활용하여 하나님께 성령충만한 예배를 드릴 것이다.
연구 범위: 엡 5:1~20, 고전 5:1~11, 계 16:1~16, 골 4:5, 잠 20:1, 잠 23:29~35, 행 16:25
기억절: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지를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하지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엡 5:15~17).
영국에서 한 수정 항아리가 경매에 나왔다. 경매회사는 이 항아리를 “19세기 프랑스제 자색 항아리”라고 설명하며 그 가치를 26만원(200달러)으로 추정했다. 안목 있는 두 명의 입찰자는 이 항아리를 매우 희귀한 이슬람식 물병으로 보았다.
낙찰 후 실제 감정가는 84억(650만 달러)이었다. 그 입찰자가 횡재를 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가? 그 입찰자는 경매회사가 몰랐던 진정한 가치를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엡 5:1~20에서 바울은 이교도와 신자가 각기 소중히 여기는 것을 대조한다. 이교도들은 저속한 농담(엡 5:4, 쉬운), 술 취한(엡 5:18) 연회, 음행(엡 5:3, 5)을 인생의 큰 보물로 여겼다.
그러나 신자들은 모든 것의 진정한 가치가 드러날(엡 5:5, 6) 궁극적인 심판의 날이 다가오고 있음을 알고 있다. 신자들은 연회와 술에 취하는 대신, 무엇보다도 그리스도 안에서 “선함과 의와 진리”(엡 5:9, 흠정역)를 소중히 여긴다. 바울은 그들에게 영원의 문턱에서 살아가면서(우리 모두가 그러하듯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숨겨진 보물을 붙잡으라고 역설한다(엡 5:15~17).
TMI Time*학습 목표
– 깨닫기: 하나님은 진노의 자녀였던 우리를 성령충만한 사람으로 변화시키신다.
– 느끼기: 성령은 우리가 인간의 뜻이 아닌 하나님의 지혜를 따를 수 있게 돕는다.
– 행하기: 죄로 죽었던 삶에서 깨어나 하나님의 기회를 붙잡는 지혜로운 삶을 산다.
TMI 안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합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드립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1. 세상이 모르는 그리스도 안에 숨겨진 보물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2.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라는 것은 어떤 의미를 담고 있습니까?(엡 5:2)
3. 그리스도인의 가치관은 세상이 추구하는 것과 어떻게 다릅니까?(엡 5:8~10)
4. “잠자는 자여 깨어라”는 권면은 신자들의 어떤 역할을 요구하는 것입니까?(엡 5:14)
5. 지혜롭게 행한다는 것은 어떻게 사는 것을 의미합니까?(엡 5:15~17)
6. 이교의 예배와 달리 그리스도교 예배는 어떤 모습을 보입니까?(엡 5:18~20)
7. 규모 있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은 무엇입니까?(엡 5:2, 18~20)
결론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 숨겨진 참된 보화를 찾기를 원한다. 진노의 자녀였던 자가 빛의 자녀로 변한 것은 그리스도의 희생과 사랑으로 격발된 것이다. 성령은 우리를 영적인 잠에서 깨어 변하게 하고 세상에 열매를 드러내게 돕는다. 재림을 바라보고 때를 아끼는 자는 주어진 기회를 활용하여 하나님께 성령충만한 예배를 드릴 것이다.
TMI 밖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 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1.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2. 안식일학교·선교부 홈페이지 ‘TMI Time 게시판’에 활동 소식을 사진과 함께 올립니다.
3. 오늘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