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일 화요일 장년 교과] 하나님의 사자

52

구약성경은 주의 길을 예비하는 사자 침례 요한에 대해 예언했다. 그는 자기 뒤에 오시는 권능의 주님의 길을 예비하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고 촉구한다.

마가복음 1:1~8을 읽어 보라. 이 구절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누구이며, 그들은 무엇을 말하고 행하는가?

이 구절에는 세 명의 주인공이 등장한다. 마가복음 1:1에 기록된 예수 그리스도, 마가복음 1:2에 암시된 하나님 아버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가 살펴볼 주요 대상인 하나님의 사자, 기별자 침례 요한이다.
마가복음 1:2, 3에는 마가가 이 이야기에서 일어날 일을 설명하기 위해 구약에서 인용한 구절이 포함되어 있다. 마가는 출애굽기 23:20, 이사야 40:3, 말라기 3:1의 세 구절을 함께 인용하였다.

출애굽기 23:20, 이사야 40:3, 말라기 3:1을 읽어 보라. 이 세 구절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출애굽기 23:20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가나안으로 인도하기 위해 그들 앞서 보내실 천사에 대해 말한다. 이사야 40:3은 하나님께서 광야에 나타나시고 여호와의 길을 준비하신 것을 말한다. 말라기 3:1은 주님 앞에서 그의 길을 준비하는 사자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세 구절은 모두 여정에 대한 것이다.
이사야서의 본문은 침례 요한의 사역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주님의 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마가복음에서 예수님은 길을 걷고 계신다. 이 길은 우리를 위해 자신을 속죄제물로 내어주시는 죽음으로 이어진다. 빠르게 진행되는 이야기는 십자가를 향한 이 여정의 의미를 부각한다.
그러나 주님이 십자가에 도달하기 전에 많은 일이 일어나야 할 것이었다. 그 여정은 이제 막 시작되었으며 마가는 이 모든 것을 우리에게 알려줄 것이다.

(이어서) 마가복음 1:2, 3절에서 침례 요한은 구약을 인용하여 회개하고, 죄에서 돌이켜 하나님께로 돌아오라고 촉구한다(막 1:4). 구약의 선지자 엘리야처럼 옷을 입은(왕하 1:8) 그는 마가복음 1:7, 8에서 자기 뒤에 오시는 자신보다 더 큰 권능을 가진 분에 대해 이야기한다. 오실 분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다는 요한의 말은 그가 예수님을 얼마나 존귀하게 여기는지 보여준다.

<교훈> 구약성경은 주의 길을 예비하는 사자 침례 요한에 대해 예언했다. 그는 자기 뒤에 오시는 권능의 주님의 길을 예비하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고 촉구한다.

<묵상> 하나님께서 어떻게 사자를 세우시며 그 길을 준비하시는지에 대해서 묵상해 보십시오.

<적용> 하나님께서 준비하시는 길을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협력할 수 있겠습니까?

<영감의 교훈>
주의 길을 예비했던 개혁자 요한 – “침례 요한은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을 갖고 나아가 주님의 길을 예비하고 정의로운 자의 지혜를 향해 백성들을 돌이켰다. 그는 그리스도의 두 번째 나타나심을 위해 길을 예비하고자 백성들 앞에 제시해야 할 신성한 진리를 하나님께로부터 위임받은 이 말세에 살고 있는 이들을 대표하였다. 요한은 개혁자였다. …그는 요한이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아야 할 것과 태어나면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야 할 것에 대해서 말했다”(교회 증언 3권, 61).

<기도> 선지자들이 예언한 대로 구원의 계획을 이루시는 주님의 사랑을 감사합니다. 우리를 위해 행하시는 주님의 놀라운 구원을 침례 요한과 같은 믿음과 기쁨으로 바라보기를 원합니다. 믿음을 더해 주옵시고 귀한 소식 충실히 증거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