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엡 2:14)
중국에서 가장 인상적인 인공 구조물인 만리장성은 기원전 221년에 진시황의 명령으로 건축을 시작했다. 오랑캐의 침입을 막기 위해 지은 만리장성은 수 세기에 걸쳐 끊임없이 확장됐다. 초기 조사 자료에서 추정한 총길이는 8,851km이다. 그러나 2012년, 더욱 정확한 고고학 연구로 밝혀진 바에 따르면 요새를 포함한 총길이는 2만 1,195km나 되었다.
중국의 또 다른 인상적인 구조물로는 단쿤터 대교를 꼽을 수 있다. 단쿤터 대교는 상하이와 난징을 잇는 고속철도 교량으로 길이는 164km에 이르며 양쯔강 하류의 저지대 논, 운하, 강, 호수 등을 지난다. 1만 명이 동원되어 4년 남짓 걸려 2010년에 완공되었고 2011년 6월 30일에 개통됐다. 지금도 단쿤터 대교는 세상에서 가장 긴 다리이다.
복음 역시 우리에게 튼튼한 영적 방벽과 사회적 교량을 건설해 죄에서 분리되고 구원이 필요한 죄인에게 다가가라고 요청한다. 그런데 사람을 대할 때 우리는 “장벽은 너무 많이 세우는 반면 교량은 충분히 짓지 않는다.” 생각 없이 여기저기 벽을 만들어 부부, 가족, 친구 사이를 갈라놓는 사람이 많지만 갖가지 장애를 극복하고 깨어진 관계를 회복하도록 다리를 놓는 이들도 있다.
예수님은 매우 사교적인 분이었고 당대의 수많은 사회적 장벽을 무너뜨리셨다. “그분은 모든 사람에게서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하셨다. 그분은 자신의 은혜에 힘입어 변하게 될 그들의 모습을 내다보셨다”(교육, 80).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낮추어 친절하고 예의 바르고 상냥하고 동정적인 사람이 된다면 지금 한 사람만 있는 곳에서 1백 명이 진리를 찾아 회심하게 될 것이다”(9증언, 189).
멸망해 가는 이들에게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 넘치는 구원의 다리를 놓는다면 이 세상이 크게 달라질 것이다.
세계 선교를 위한 기도
송을섭/이옥진 선교사 부부(일본)
선교지에서 개인의 신앙이 고갈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