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도표는 우리가 다니엘서 2, 7, 8장에서 보아왔던 나라들의 순서를 요약하고 있다. 이것은 성소 정결에 대해 무엇을 말해주는가?
여기서 보듯이 세 장들은 서로 평행한다. 각 장에서 나오는 나라들뿐 아니라 이교 로마의 1,260년이 끝난 이후에 발생하는 다니엘서 7장의 심판 장면도 로마 이후에 등장하는 다니엘서 8장의 성소 정결과 평행한다. 요컨대 다니엘서 7장에 나오는 세상의 종말 전에 있을 하늘 심판의 환상은 다니엘서 8장에 나오는 성소 정결 환상과 동일하다. 이것은 동일한 사건에 대한 두 개의 다른 묘사이다. 그리고 그 둘은 모두 작은 뿔 세력이 활동하는 1,260년이 끝난 이후에 일어난다.
핵심적인 토의를 위해
➊ 위의 도표는 다니엘서 7장의 심판과 동일한 성소 정결이 작은 뿔이 활동하는 1,260년 이후와 하나님 나라의 영원한 수립 이전에 일어난다는 사실을 어떻게 보여주고 있습니까?
➋ 다니엘서 8장의 예언은 폭력과 악으로 얼룩진 역사를 묘사합니다. 세계적인 제국을 상징하는 두 동물이 결투를 벌입니다(단 8:8~12). 그들 후에 등장하는 작은 뿔은 폭력적인 박해를 가하는 세력입니다(단 8:23~25). 성경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고통의 실체를 가볍게 넘기지 않습니다. 이를 통해서 우리는 주위에 보이는 악의 실존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하나님과 그분의 선하심을 신뢰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