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3일 안식일 장년 교과] 에스더와 모르드개

74

하나님의 백성은 어떤 환경에서도 변함없이 충실하다. 이방 문화 가운데 하나님의 백성으로 사는 것은 지혜가 필요하며 믿음을 적극적으로 드러내지 않아야 할 때도 있다. 이방 문화 속에서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지만 기도와 하나님의 능력으로 극복할 수 있다. 위기 중에서도 신실한 종의 믿음을 통해 보여주시는 하나님의 역사는 그들에게 증거가 되며 그 증거를 통해 하나님은 이방 문화 가운데 있는 사람들에게 기별을 전하신다.

연구 범위: 단 1:1~12, 단 6:1~9, 에 2:1~10, 20, 에 3:1~15, 에 4:1~14, 에 9:1~12

기억절: “내가 또 너를 이방의 빛으로 삼아 나의 구원을 베풀어서 땅 끝까지 이르게 하리라”(사 49:6)

성경에서 “타문화 사역”에 대한 가장 고무적인 이야기는 에스더서에 기록되어 있다. 수천 년 동안 이 책에 대해 많은 글이 쓰여졌으며 오늘날까지도 많은 유대인들은 에스더 9:26~31절에 근거하여 부림절을 지킨다.
에스더와 그녀의 사촌 모르드개는 페르시아 제국의 수도 수사에 살던 유대인이었다. 어떤 이유인지 알 수 없지만 유다로 귀환한 유대인들과 달리 그들은 다른 유대인들과 함께 포로로 잡혀 온 땅에 남아 있었다.
그리고 일련의 섭리를 통해 에스더는 왕후가 되었다. “왕이 모든 여자보다 에스더를 더 사랑하므로 그가 모든 처녀보다 왕 앞에 더 은총을 얻은지라 왕이 그의 머리에 관을 씌우고 와스디를 대신하여 왕후로 삼”(에스더 2:17)았다.
마지못해 맡은 자리였는지 모르지만 에스더가 성경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 자리 때문이었다. 이 이야기는 이방의 환경에서도 하나님의 백성이 어떻게 진리를 위해 증거할 수 있는지를 독특한 방식으로 보여준다.

TMI Time*학습 목표
깨닫기: 이방 문화 속에서도 신실한 백성을 통해 하나님은 구원의 기별을 전하신다.

느끼기: 이방 문화 속에서 어려움이 있지만 기도와 하나님의 능력으로 승리할 수 있다.

행하기: 어려운 환경에도 변함없이 충실한 믿음을 통해 하나님의 역사를 세상에 증거한다.

TMI 안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합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드립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를 확인하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1. 어쩔 수 없이 어떤 직분이나 자리를 맡아야 했던 적이 있습니까?
2. 사람의 신실함과 그 환경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영향을 미칩니까?(단 1:8)
3. 민족을 밝히지 말라는 모르드개의 당부는 그 상황이 어떤 것을 말해줍니까?(에 2:10)
4. 민족을 밝히지 말라고 하던 모르드개가 자기 민족을 밝힌 이유는 무엇입니까?(에 3:4)
5. 이방 땅에서 위기 앞에 에스더가 대응한 방법의 중심에는 무엇이 있었습니까?(에 4:16)
6. 에스더서에 하나님의 이름이 나타나지 않는 것은 우리에게 무엇을 시사합니까?
7. 에스더가 받았던 질문은 오늘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까?(에 4:14)

결론 하나님의 백성은 어떤 환경에서도 변함없이 충실하다. 이방 문화 가운데 하나님의 백성으로 사는 것은 지혜가 필요하며 믿음을 적극적으로 드러내지 않아야 할 때도 있다. 이방 문화 속에서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지만 기도와 하나님의 능력으로 극복할 수 있다. 위기 중에서도 신실한 종의 믿음을 통해 보여주시는 하나님의 역사는 그들에게 증거가 되며 그 증거를 통해 하나님은 이방 문화 가운데 있는 사람들에게 기별을 전하신다.

TMI 밖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1.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2. 연말에 있을 모임을 위해 기도하고 준비 사항을 점검합니다.
3. 우리 안교 소그룹의 성장과 TMI 활동 계획을 위해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