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5일 금요일 장년 교과] 더 깊은 연구를 위하여

45

요한계시록은 우리를 선교하는 교회로 부르는 선교의 책이다. 하나님은 처음부터 선교에 협력하시며 인류가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고 돌아오도록 초청하신다. 세 천사의 기별은 그 중심 기별이며 세상에 영원한 복음과 경고를 선포하는 인류의 대쟁점이다. 이 복음을 나누는 제자를 만드는 것이 선교의 핵심이며 복음을 전하고 주의 재림을 촉진하는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다.

선지자와 왕 2장 “성전과 그 봉헌”, 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95장 “음악의 유익”을 읽어 보라.
시편은 150편의 시편으로 구성되어 있고, 다섯 권으로 나뉘어져 있다. 시편을 제1권(시편 1~41편), 제2권(시편 42~72편), 제3권(시편 73~89편), 제4권(시편 90~106편), 제5권(시편 107~150편)의 다섯 권으로 나눈 것은 모세오경을 다섯 권으로 나눈 것과 유사한 초기 유대교의 전통이다. 시편은 고라 시집(시 42~49, 84, 85, 87, 88편), 아삽 시집(시 73~83편),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시 120~134편), 할렐루야 시(시 111~118, 146~150편) 등 몇몇 시 모음집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시편 72:20은 다윗의 시 모음집에 대한 증거를 보여준다.
대부분의 시편은 다윗 왕과 초기 왕정 시대(주전 10세기)의 것이지만, 시편은 다음 세대인 분열 왕국 시대, 바벨론 유수, 포로기 이후 시대의 시까지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에스라의 지도 아래 성전 예배를 회복할 때 히브리 서기관들이 기존의 작은 시편 모음집들을 한 권의 책으로 묶은 것으로 추정한다.
서기관들이 작은 시편들을 묶었다는 사실이 시편의 신성한 기원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서기관들도 시편 기자들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헌신적인 종이었으며 그들의 작업 역시 하나님의 인도를 받았다(스 7:6, 10). 시편의 기록에서 신성과 인성의 결합은 성육신하신 예수님 안에서의 그것에 비유할 수 있다. “그와 같은 연합은 하나님의 아들이면서 동시에 사람의 아들이신 그리스도의 본성 가운데 존재했다. 그러므로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요 1:14)신다는 진리는 그리스도에게 해당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성경에도 해당된다”(각 시대의 대쟁투, 5).

함께하는 토의를 위하여
1. 완전히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신성과 인성의 연합이라는 개념은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과 갖기를 원하시는 친밀감을 이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 그러한 방식을 통해 시편은 하나님이 우리 각자에게 얼마나 가까이 계시는지를 어떻게 드러내고 있는가?
2. 시편에서 자신의 상황에 대해 직접적으로 말씀하시는 것을 발견한 것이 있다면 교과 시간에 함께 이야기해 보라. 그 말씀에서 어떤 위로와 희망을 발견했는가?
남아시아지회

이번 기에 살펴볼 지회는 부탄, 인도, 몰디브, 네팔의 4개국으로 구성된 남아시아지회입니다. 이 지역의 인구는 14억 명이고 재림교인 수는 1,100,000명입니다. 재림교인 비율은 1,246명당 한 명입니다.
14억의 인구를 전도하는 일은 엄청난 도전이며 오직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전진할 수 있습니다. 남아시아지회는 그 일을 이루기 위해 10가지 특별 선교 계획을 선정하였습니다.

1. 인도 아우란가바드에 고등학교 건축
2. 인도 안니학교의 건물 재건축
3. 인도 팔라카드학교의 교실과 실험실 건축
4. 인도 벵갈루루의 로리삼육대학 영어교회 건축
5. 인도 벵갈루루 중앙영어교회 건축
6. 인도 탄자우르 학교의 여기숙사 건축
7. 인도 망이나푸디에 교회, 청소년 훈련센터 재건축
8. 네팔 우다야푸르학교의 교실, 행정관 건축
9. 인도 파시가트에 여기숙사, 어린이 강당, 학교 건축
10. 인도 안다만 제도 나무나하르학교에 교실 건축

이방 종교가 가득한 남아시아지회에서 선교계획이 진행되는 곳마다 새로운 영혼들을 인도하는 역사가 이루어지기를 기도합니다. 교인들에게 선교정신을 고취시켜 주시고 협력하는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제공: 대총회 세계선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