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육보건대, 전국대학도서관평가 ‘상위 20%’

22

삼육보건대 도서관은 전국대학 도서관평가에서 상위 20% 이내에 포함됐다.

삼육보건대학교(총장 박주희) 중앙도서관이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실시한 ‘2023년 전국 대학도서관 평가’에서 상위 20% 이내에 포함되는 성과를 거뒀다.

전국 대학도서관 평가는 교육부가 대학도서관진흥법 제14조 및 동법 시행령 제7조에 따라 대학도서관의 역량강화를 위한 자체 진단 필요에 따라 발전계획과 경영목표, 시설·인력·도서관자료 운영 현황, 특성화, 서비스 개발·수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실시하고 있다.

진단평가 대상 학교는 4년제 대학, 전문대학, 대학원 등 총 376개교로 대학의 재학생 수 기준 규모별(A·B·C)그룹과 수도권, 강원, 충청 영남, 호남/제주 5개 권역별 그룹, 국·공립, 사립의 설립유형별 그룹의 3개 그룹으로 세분해 그룹 내 대학이 차지하는 위치, 핵심역량, 개선 대상 등을 분석해 순위를 결정한다.

대학도서관 평가방법은 2019년 기준으로 △도서관 발전 기반Ⅰ △도서관 발전 기반Ⅱ △도서관 운영 △도서관 운영 성과의 총 4개 영역에 24개 세부 평가지표에 대해 진단평가가 이뤄졌다.

삼육보건대 도서관은 이번 평가에서 재학생 2000명 미만 C그룹 사립 전문대로 분류돼 총점 139.9점으로 C그룹 평균 100.6점에서 크게 상회하는 점수를 받아 54개 전문대에서 상위 20%에 포함됐으며, 서울권 C그룹 전문대에서도 상위 20%에 포함됐다.

삼육보건대 중앙도서관은 도서관 전용 홈페이지 고도화 작업, 외국인 전용 홈페이지 개설, 영문 매뉴얼 책자 제작, 교내 무인출력기 설치, 온라인 도서관이용자교육 콘텐츠 제작, 도서관 장서점검 등 대대적 도서관시스템 구축 및 환경개선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독서역량강화를 위해 독서토론회, 독서감상문대회, 학술정보교육이벤트, 신입생 도서대출이벤트, 도서우수이용자시상 선발 등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원 만족도 향상은 물론 지역중심 대학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신선행 중앙도서관장은 “총장님을 비롯한 학내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이런 결과를 이룰 수 있었다”며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높은 평가 결과를 유지하고 앞으로도 도서관이 교육·연구의 핵심 지원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삼육보건대, 전국대학도서관평가 ‘상위 20%’

 

■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대학과 MOU 체결 

삼육보건대는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대학교’(Korkyt Ata Kyzylorda University)와 지난달 19일 교내 대회의실에서 국제교류 협약을 맺었다. 바자르타이 잔도스 누르타예비치 부총장을 비롯한 대표단이 삼육보건대를 직접 방문했다. 

협약에 따라 양 대학은 △미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전략 공유 △미래 발전계획 기반의 대학 간 학생 유치 방안 공유 △대학 특성화 분야 교육 지원 △메타버스 환경의 다양한 교육 컨텐츠 공유 △기타 양 대학 간 필요 정보 제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게 된다. 

박주희 총장은 약 1시간 동안 진행한 환담에서 “미래 대학에 있어서 전 세계 대학들이 이렇게 연결되는 커넥트 되는 것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 대학과 비슷한 87년의 긴 역사를 지닌 크즐오르다대학교와 보건의료분야의 특성화 대학인 우리 대학의 보건의료 분야를 확산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학생, 교수 등 대학 교류 활성화를 기대한다며 특별히 또 우리 대학은 병원도 있고 또 드론 분야의 연구소도 있고 또 메타버스에 관심이 많다”며 실질적인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누르타예비치 부총장은 답례사에서 “따뜻하게 환대해 주셔서 감사하다. 우리 대학은 카자흐스탄에서 TOP10에 들어갈 정도로 규모가 큰 국립대학이다. 학부과정은 62개학과, 석사과정은 36개학과, 박사과정은 8개분야 5천명 이상의 재학생을 유지하고 있다. 앞으로 좀 더 많이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그리고 삼육보건대학교와 협약을 하게 되어 아주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삼육보건대, 전국대학도서관평가 ‘상위 20%’

 

■ (주)머스트이노베이션과 산학협력 협약

삼육보건대는 ㈜머스트이노베이션(대표 차주헌)과 지난달 24일 교내 대회의실에서 상호 업무 활성화 및 효율성 증진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연구인력의 교류와 정보교환 △지역 선도사업의 인력양성사업 협력 △공동연구를 수행하여 새로운 영역 개발 △연구과제의 도출과 공동 및 위탁연구 수행 △현장 기술인력에 대한 교육과 시설, 정보 및 기자재 이용 편의 제공 △연구원 및 기타 학생들의 실습 및 취업지원 △전문인력 등 상호 인적 교류 활성화 △산업체 요구 및 신산업, 신기술 관련 교육과정개발 및 운영 등 필요한 사항에 대해 협력하게 된다. 

​박주희 총장은 “㈜머스트이노베이션은 경영 가치와 철학이 우리 대학과 방향성이 같다. 우리 대학이 추구하는 지식만 전달하는 것이 아닌 정신적 건강과 신체적 건강 즉, 건강한 대학·세계적인 기업 커넥션과 일맥상통한다.”라며 “이렇게 귀한 시간 내서 협약식에 참석해주심”에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차주헌 ㈜머스트이노베이션 대표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귀중한 단초를 제공해 주셔서 감사하다. 우리는 세계 14개국에 개발자를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기업으로 최고의 복지는 좋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고 항상 생각하며 노력해 왔다. 이에 본 MOU는 그 의미가 크다”라 강조하며 “대학과 기업이 함께 글로벌인재 양성과 성장을 위한 동일한 가치를 가지고 있음을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게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