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육대, 中 산동도시건설직업대와 국제교류 MOU

28

삼육대는 중국 산동도시건설직업대와 국제교류 협약을 맺었다.

삼육대(총장 제해종)는 중국 산동도시건설직업대(山东城市建设职业学院)와 ‘초청 교환학생 프로그램’ 및 ‘한국어 단기 연수 과정’ 운영을 위한 국제교류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산동도시건설직업대는 학업성적과 한국어 능력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해 삼육대에 교환학생으로 파견한다. 또 여름방학 혹은 겨울방학 기간 삼육대에서 한국어 학습과 문화교류를 위한 단기 연수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산동성 성도(省都)인 제남시에 위치한 산동도시건설직업대는 산동성교육청과 주택건설청이 공동 운영하는 공립대학이다. 건축 특성화 대학으로 43개의 관련 전공을 운영하고 있으며, 1만3000여 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양 대학은 지난 2021년부터 ‘중외합작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해 오고 있다. 중외합작은 중국 교육부가 주관하는 사업이다. 중국 교육기관과 외국 교육기관이 합작을 통해 학생모집 단계부터 인재 양성 방안과 교육에 이르는 전 과정을 공동으로 운영한다.

아울러 ‘건축설계학 전문학사 3+1 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산동도시건설직업대에서 3년의 학업을 이수해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한 후, 삼육대 건축학과(4년제) 4학년으로 편입해 1년간 학점을 이수하면 삼육대 학사학위도 받을 수 있다. 현재 109명의 학생이 이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제해종 총장은 “지난 3년간 ‘중외합작 프로그램’의 성과를 바탕으로, ‘초청 교환학생’과 ‘한국어 단기 연수’까지 국제교류 범위를 확장하게 되었다”며 “삼육대의 우수한 교육자원을 충분히 활용해, 국제적인 감각과 전공 능력을 갖춘 훌륭한 인재를 기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삼육대, 中 산동도시건설직업대와 국제교류 MOU

 

■ 삼육대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4년 연속 선정

삼육대박물관(관장 김철호)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2024년 길 위의 인문학 사업’ 참여기관으로 4년 연속 선정됐다. 국민 생활 가까이에 있는 문화기반시설에서 인문 가치 확산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사업이다. 

삼육대박물관은 ‘인간, 세상의 모든 종교를 찾아서 – 다양한 종교, 너의 이름은?’이라는 주제로 오는 7월부터 10주간(10회차) 강연과 토론,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다른 동물과 달리 왜 인간만이 영적인 본성을 지녔을까? 인간의 고유한 본성에 속하는 종교심의 뿌리가 무엇인지 탐구하고 그 근원을 살펴본다. 불교, 개신교, 천주교 등 우리에게 친숙한 종교뿐만 아니라, 힌두교, 자이나교, 시크교, 이슬람교, 유대교 등 다양한 종교의 역사를 배우고 여러 종교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새로운 관심을 나눈다. 

종교적 문맹을 깨우치는 명쾌한 강의와 토론, 서울지역 기독교 유적 탐방 프로그램, 후속 모임도 마련돼 있다. 대학생 및 성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회차당 20명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문의는 삼육대학교박물관 학예실 ☏ 02-3399-3068.


삼육대, 中 산동도시건설직업대와 국제교류 MOU

 

■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강원지역본부, ‘청년 마을돌봄 서포터즈’ 발족

삼육대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강원지역본부와 ‘청년 마음돌봄 서포터즈’를 발족하고, 지난 14일 교내 백주년기념관 대회의실에서 발대식을 개최했다. 서포터즈는 삼육대 사회복지학과를 중심으로 정종화 지도교수와 재학생 20여 명이 참여했다. 오는 11월까지 6개월간 청년 정신건강 관리(음주, 흡연, 마약 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는 역할을 한다.

주요 활동은 △정신건강 인식 개선을 주제로 한 콘텐츠 제작 △지역본부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 체험 △정신건강 이해를 위한 전문가 교육 수강 △정신건강 정책 추진 유관기관 견학 △정신건강의 날 기념 온‧오프라인 캠페인 등이다.

제해종 총장은 이날 발대식에서 “개교 이래 지난 118년간 인간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도록 사회적 소명을 다해온 삼육대가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건강보험공단과 함께 서포터즈 활동을 함께 추진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청년 마음돌봄 서포터즈를 적극 지원해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삼육대, 中 산동도시건설직업대와 국제교류 M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