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육대 김정숙(컴퓨터공학부), 김경제(약학과), 이태은(건축학과) 교수가 8월 31일자로 정년퇴임했다. 김정숙 교수는 국민교육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정부로부터 옥조근정훈장을 수훈한다. 김경제 교수는 근정포장을, 이태은 교수는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김정숙 교수는 미래융합대학장, 정보전산원장, 학술정보원장, 대외협력처장 등 대학의 주요 보직을 거치는 동안 탁월한 행정 역량을 발휘하며 학교 발전에 기여했다. 2016년 전산정보원장을 맡아 차세대정보시스템 SU-WINGs 개발을 마무리했다. 2018년에는 학술정보원장을 역임하며 대학도서관의 디지털 전환을 주도했다.
2020년부터 2년 동안 대외협력처장으로서 대학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해 발전기금 확충에 힘썼다. 발전기금 시스템을 고도화하는 한편, 시스템 기반 연차보고서 제작을 통해 발전기금 집행이 투명하게 이루어지도록 기틀을 마련했다.
김경제 교수는 면역학 분야에서 왕성한 학회 활동과 연구 업적을 통해 약학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세포면역학 및 분자면역학 분야에서 200여 편의 SCI급 논문을 국제학술지에 발표했다. 대한면역학회에서 각종 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며 학문 발전에 공헌했다.
교내에서는 약학과장, 기초의학과장, 약학대학장, 대학원 교학과장 등을 지냈다. 지도교수로서 25명의 석박사급 전문인력을 배출하기도 했다. 매년 여름방학에는 제자들과 의료봉사단을 꾸려, 의약분업 외 지역에서 의료봉사를 실천하는 등 사회공헌에도 앞장서 왔다.
이태은 교수는 건축설계, 건축의장, 문화공간 등을 연구하고 가르치며 건축학 학술진흥에 크게 기여해 온 학계 원로 교수다. 특히 공연장건축 전문가로서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KICA) 회장을 지냈으며, 국립중앙극장, 국립중앙도서관, 서울역사박물관 아주개홀, 대학로 예술극장, 아르코예술극장 등 다수의 문화시설에 대한 설계 및 이용 자문 활동을 했다.
삼육대 백주년기념관, 신학관, 체육관, 디자인관, 솔로몬광장 등 교내 주요 건축물 설계도 그의 손을 거쳤다. 최근에는 서울시 건축위원회 건축위원, 노원구 건축위원, 남양주시 공공건축가, 구리시 설계자문위원, 포천시 경관위원회 위원 등 공공건축 및 공공디자인 분야에서 활동하며, 지역사회 봉사에 힘쓰고 있다.
■ 중국어교회 여름장막회 … 유학생 2명 침례 결실
삼육대 중국어교회는 7월 26일부터 28일까지 강원도 평창군 삼육평창기도원에서 여름 장막회를 개최했다. 집회에 참석한 21명의 유학생은 예배와 성경 강좌를 통해 재림신앙을 고양하고, 오대산 등 지역 관광지를 탐방하며 천연계의 아름다움을 만끽했다.
특히 27일 안식일에는 강릉 송정해수욕장에서 두 명의 유학생이 침례를 받고 거듭남을 입었다.
이날 침례를 받은 류챠오챠오 학생은 삼육대 한국어학당 재학 중으로, 9월부터 학부 상담심리학과에 진학해 공부할 예정이다. 또 다른 침례자인 신운건 학생 역시 현재 한국어학당 재학 중이며, 향후 신학을 비롯한 다양한 학문을 공부할 꿈을 키우고 있다.
삼육대 중국어교회는 정성철, 오성규 목사가 섬기고 있다. 중국, 대만 출신 유학생을 대상으로 활발한 선교활동을 펼치고 있다.
■ ‘시니어모델 과정’ 1기 출범 … 15명 입학
삼육대는 ‘웰에이징(Well-aging·건강한 나이 듦)’, ‘뉴 시니어(新노년)’ 시대를 맞아 시니어모델을 양성하는 비학위과정을 출범했다.
삼육대는 지난달 27일 교내 국제교육관 장근청홀에서 ‘제1기 SU-MVP 시니어모델 최고위과정 입학식’을 개최했다. 삼육대 시니어모델 과정은 인생 2막을 꿈꾸는 중장년층과 노년층에게 모델로 활동할 수 있는 전문 교육을 제공한다. ‘베이식(Basic) 과정’과 ‘지도자 과정’으로 나뉜다.
베이식 과정은 △최신 패션쇼 트렌드 분석부터 △워킹법 △포즈 △퍼포먼스 △영양 및 건강관리법 △헤어·메이크업·패션 스타일링 △이미지 메이킹 △스피치 등 시니어모델로서 필요한 기본기를 교육한다. 15주차 마지막에는 수료식을 겸한 패션쇼 발표회가 있다.
지도자 과정은 △모델학개론 △모델 스타일 연출 △패션 이미지 메이킹 기법 △패션쇼 기획 및 연출 △패션쇼 음악 기획 및 분석 등을 통해 시니어모델 지도자를 양성한다. 두 과정 모두 15주간 진행되며, 각 기수는 20명 내외의 소규모로 운영해 전문 강사진의 섬세한 코칭을 받을 수 있다.
이번 1기는 지도자과정으로 15명이 입학했다. 오는 12월 10일까지 15주간 교육을 받게 된다. 2기는 베이식 과정으로 내년 봄 개강할 예정이다. 제해종 총장은 “우리 사회를 이끄는 각계각층의 지도자 여러분을 본 과정에 모시게 되어 영광이다”며 “이 교육과정을 통해 인생의 목표가 실현되고, 삶의 활력이 더해지며, 신명나는 매일의 혁신이 일어나게 되길 기원한다”고 전했다. 입학 및 문의는 삼육대 SU-MVP 시니어모델 최고위과정 사무국으로 전화(☎ 010-3111-2069)나 이메일([email protected])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