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4일 안식일 장년 교과] 안식일의 쉼

182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안식일의 시간 속으로 초청하셔서 우리와 함께 교제하시며 우리 삶에서 정말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가르쳐 주십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안식일의 행복을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나누며 세상에 참된 쉼을 소개하는 자들로 살아가기를 기대하십니다.

연구 범위: 창 1:26, 27, 창 9:6, 벧후 2:19, 롬 6:1~7, 출 19:6, 요 5:7~16.
기억절: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요 일곱째 날은 쉴 안식일이니 성회의 날이라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지킬 여호와의 안식일이니라”(레 23:3).

우리는 일곱째 날 안식일을 지키는 것을 반대하는 여러 가지 주장을 듣곤 한다. 예수님께서 안식일을 일요일로 바꾸셨다거나, 예수님 또는 바울이 안식일을 폐지했다거나, 사도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기념하기 위하여 일곱째 날 안식일을 일요일로 대체했다는 주장들이 바로 그것이다. 최근에는 좀 더 그럴싸한 모습으로 자신들의 주장을 포장하는 경우도 보게 된다. 예를 들면, 예수님 자체가 우리를 위한 안식일의 쉼이 되시기 때문에 어떤 특정한 날을 지정하여 거룩하게 지킬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일곱째 날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스스로 구원을 이루려고 하는 율법주의적 신앙이라는 주장은 항상 존재할 것이다.
반면에 어떤 기독교인들은 쉼이라는 개념과 그 쉼을 위해 주어진 날에 대해 더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비록 그들이 쉼을 위해 구별된 날이 일요일이다 혹은 그런 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쉼에 대한 성경적 개념과 그것이 왜 중요한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다.
이번 주 우리는 안식일 계명을 통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쉼에 대하여 더 자세히 공부하며 그 중요성에 대하여 생각해 볼 것이다.

TMI Time
*학습 목표
– 깨닫기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영원한 표징이 되는 안식일을 통해 우리가 믿는 하나님을 더 잘 알 수 있게 됨을 깨닫는다.
– 느끼기
안식일을 통해 우리와 더 깊은 관계 속으로 들어가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이해한다.
– 행하기
하나님의 뜻에 따라 안식일을 거룩하고 즐겁게 지키기 위해 믿음의 가족들과 함께 계획한다.

TMI 안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 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1. 사랑하는 사람과의 소중한 추억이 담긴 특별한 날에 관해 이야기해 보세요.
2. 인간이 다른 피조물들과 가진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무엇입니까?(창 1:26, 27)
3. 창조 외에 안식일을 통해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중요한 사실은 무엇입니까?(신 5:15)
4. 안식일의 보편성에 대하여 성경은 무엇이라 말하고 있습니까?(출 20:10, 신 5:14)
5. 안식일을 어떻게 지키는 것이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것일까요?(사 58:13, 14)
6.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영원한 표징이 되는 안식일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것은 무엇일까요?(출 31:12~17)
7. 어떻게 하면 하나님께서 소중하게 여기시는 안식일을 우리도 소중하게 여길 수 있을까요?

결론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안식일의 시간 속으로 초청하셔서 우리와 함께 교제하시며 우리 삶에서 정말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가르쳐 주십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안식일의 행복을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나누며 세상에 참된 쉼을 소개하는 자들로 살아가기를 기대하십니다.

TMI 밖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 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1.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2. 안식일학교·선교부 홈페이지 ‘TMI Time 게시판’에 우리 활동 소식을 사진과 함께 올립니다.
3. 우리가 오늘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