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4일 금요일 장년교과] 더 깊은 연구를 위해

52

몇 년 전에 유럽의 한 대도시 외곽에 있는 한 작은 교회는 하나님을 위해 무엇인가 중요한 일을 하기로 결심했다. 그 교회는 성장이 멈춘 상태였다. 몇 년 동안 침례를 받은 사람이 없었다. 만약 당시의 상황이 계속된다면 미래가 없을 것이었다. 담임목사와 직원들은 열렬히 기도하며 그들이 무엇을 해야 할지 깊이 고민했다.
그들은 신약성경을 연구하면서 소그룹 사역을 일으키기로 결정했다. 교인 중 9명의 신자가 비전을 품었다. 그들은 함께 기도하며 효과적으로 소그룹 사역을 수립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다. 곧 그들은 자신의 가정을 선교 센터로 삼자고 결의했다. 각 그룹은 다양한 방식으로 그들의 은사를 사용할 줄 알게 되었다. 그들은 기도와 접대 사역을 시작했다. 그들은 지역사회에서 우정을 쌓았다. 그들은 그들의 가족, 친구 그리고 이전 교인들에게 호의를 베풀며 다가갔다. 소그룹 리더들이 9개의 가정에서 성경 연구를 시작하자 총 40명의 손님들이 참석했다. 그들은 성령께서 하시는 일을 보고 깜짝 놀랐다. 마침내 그들 중 17명이 침례를 받았다. 그 교회는 소그룹이 엄청난 변화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소그룹은 다수의 신자들로 하여금 교회의 선교에 참여하게 하는 하나님의 수단 중 하나이다.

핵심적인 토의를  위해

➊ 소그룹의 필수적인 요소들에 대해 토의해 보십시오. 소그룹은 어떤 종류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소그룹을 통해 신자들이 이전에 사용해본 적이 없는 은사들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➋ 소그룹이 계속 외적인 선교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무리 소그룹이 그들 자신을 영적으로 잘 돌보고 양육시킨다고 할지라도 복음 전파라는 목적에 계속 중점을 두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또한 소그룹이 교회라는 모체와 항상 연결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왜 그것이 그토록 중요할까요?

➌ 위에서 소개한 교회의 이야기를 다시 생각해 보십시오. 그 교회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입니까? 그들은 어떤 일을 했습니까? 그 일은 얼마나 단순하면서 효과적이었습니까? 왜 소그룹 사역은 교회 건물보다 가정에서 시작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