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7일 일요일 장년교과] 최초의 학교

57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창 2:8).

정원을 교실로 간주하기란 쉽지 않지만 하나님의 창조물들과 부패하지 않은 풍요로 가득한 에덴의 경우라면 꽤 납득이 간다. 물론 오늘날 우리의 관점에서 보면 그처럼 타락하지 않은 세상의 ‘교실’에서 타락하지 않은 인류가 창조주로부터 어떻게 직접적인 교육을 받았을지는 상상하기조차 힘들다.
창 2:7~23을 읽어보라. 그대가 보기에 하나님은 어떤 목적으로 아담을 창조하시고 그의 주거와 임무를 지정하셨는가?
하나님은 그분의 형상으로 남자와 여자를 만드시고 그들에게 집과 의미 있는 일을 주셨다.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을 고려한다면 이것은 이상적인 관계이다. 하나님은 직접 아담을 창조하셨기 때문에 그의 능력을 알고 계셨다. 그분은 아담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아셨기에 그를 가르치실 수 있었다.
하나님은 사람에게 책임을 부여하셨을 뿐 아니라 그가 행복하기를 바라셨다. 어쩌면 그에게 책임을 주신 것은 그에게 행복을 선사하기 위한 방편의 일환이었다. 누구든지 책임을 부여받고 그것을 충실하게 이행하면 만족뿐 아니라 행복을 얻지 않는가? 하나님은 아담의 마음과 그가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아셨다. 그래서 그에게 에덴을 돌볼 임무를 맡기셨다.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창 2:15)셨다. 죄와 사망의 세계만 경험해 본 우리로서는 당연히 그의 일이 무엇이며 그가 동산을 관리하며 배운 교훈이 무엇일지 상상하기 어렵다.
창 2:19~23에서 하나님은 아담을 위해 동물들을 창조하셨고, 그의 아내인 하와도 만드셨다. 하나님은 아담에게 돕는 배필이 필요함을 아셨기에 여자를 만드셨다.
또한 하나님은 사람이 그분과 가까운 관계를 맺어야 할 필요성을 아셔서 에덴 안에 동산이라는 경계를 두른 친밀한 공간을 두셨다.

교훈 : 하나님은 애정과 목적을 가지고 사람을 에덴에 두셨고 그곳을 그들이 임무를 성취하며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삼으셨다.

나의 삶 속으로

묵상 : 우리가 에덴의 환경을 본 적이 없지만 어떻게 여전히 천연계에서 교훈들을 얻고 있습니까?
(이어서) 이 모든 것은 창조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성 그리고 인류를 위한 그분의 사랑을 입증한다. 다시 말하지만 에덴과 우리 사이의 엄청난 간극으로 인하여 당시의 상황을 상상해보는 것이 흥미롭기는 하지만 쉽지 않다는 것만큼은 사실이다.

적용 : 우리가 에덴의 학교에 가까워지기 위해 필요한 노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영감의 교훈
가정 중심의 에덴 학교 – “에덴에서의 교육은 가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이었다. 아담은 ‘하나님의 아들’(눅 3:38 참조)이었고, 하나님의 아들들은 그 아버지이신 하나님께로부터 교육을 받았다. 그것은 참된 의미에 있어서 가정 학교였다. … 그리스도는 인류의 위대한 교사이시다. 그분께서는 또 부모들을 당신의 대표자로 임명하셨다. 가정은 학교이고 양친은 교사였다”(재림신도의 가정, 181).

기도
하나님, 백지 상태에서 좋은 것만 배웠던 에덴의 학교를 상상해 봅니다. 진리와 오류가 섞여 있는 이 세상에서 하나님을 참교사로 모시기를 원하오니 저를 진리와 구원으로 인도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