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일 수요일 장년교과] 신약 성경에 나오는 소그룹

112

신약 교회는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짧은 시기에 소그룹의 신자들이 수만 명의 예배자들로 증가했다. 이런 새 신자들의 유입과 급속한 성장의 배경에는 여러 요인이 있었다. 예수님의 사역이 복음의 씨가 되어서 제자들이 전하는 기별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대중들을 준비시켰다.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후에 기도 중에 있었던 제자들에게 성령이 강하게 임하셨다. 신약 교회의 급속한 성장의 요인 중 하나는 교회의 소그룹 구조였다. 소그룹들이 변화를 가져왔다.
행 18:1~5, 20:1~4을 읽어보라. 누가가 바울의 곁에서 그와 함께 사역했던 자들의 이름을 열거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흥미롭게도 누가는 바울과 함께 일했던 자들의 이름을 언급했다. 바울에게 그들은 모두 중요했다. 그는 그들의 이름을 다 알고 있었다. 그들은 선교 사역 중에 서로를 도왔다. 물론 누가가 언급한 이름들은 일부에 불과하지만 이는 비록 적은 인원이라도 서로 밀접하게 협력해야 할 필요성을 드러낸다.
그들은 각기 다른 사람이 소유한 은사와는 다른 은사들을 가졌다. 그들은 서로 다른 배경과 사회로부터 나아왔다. 현실을 바라보는 그들의 관점이 항상 같지는 않았지만 그들은 그리스도의 나라를 위해 각자 가치 있는 기여를 했다. 은사와 배경과 경험의 다양성은 교회 성장의 밑바탕이 되었다. 각자의 배경과 개인적으로 예수님을 만난 풍부한 경험으로부터 그들은 그리스도의 선교에 기여했다.
행 16:11~15, 40, 12:11~12을 읽어보라. 루디아는 회심 직후에 바울을 어디로 초대했는가? 바울과 베드로는 감옥에서 나온 뒤에 어디로 갔는가?
신약 교회의 신자들은 집에서 정기적으로 모였다. 그리스도인의 가정은 감화력 센터이자 소그룹 사역의 중심지였다.

교훈 : 신약 교회의 성장 요인 중 하나는 소그룹으로 조직된 구조였다. 신약 교회의 신자들은 정기적으로 가정에서 모였고 그런 소그룹을 중심으로 성장했다.

나의 삶 속으로

묵상 : 교회 공간 외에 가정에서 모이는 소그룹 활동에는 어떤 유익이 있을까요?
가정에서 모이는 소그룹은 여러 면에서 큰 복을 가져옵니다. 먼저 대그룹으로 모이는 것보다 가족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소그룹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맺어진 형제자매가 되었음을 피부로 와닿게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정에서 모이는 소그룹은 새 신자가 다양한 것을 보고 배우며 전인적으로 성장하기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가정은 중성적인 공간이기 때문에 가정에서 모이는 소그룹은 이웃과 친구를 초대하기에 훨씬 유리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적용 : 그대는 자신의 집을 소그룹 모임 장소로 제공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혹은 순번을 정해서 집집을 방문하며 모이는 것은 어떨까요? 모임 시간에 필요한 준비는 무엇이고 각자 어떻게 모임에 기여해야 할까요?

영감의 교훈
효율적인 가정 선교 방법 – “진리에 확고히 서 있는 가정들이 한 장소에 한두 가정씩 선교사로 일하기 위하여 들어갈 것이다. … 그들은 우리의 출판물을 분급하거나 가정에서 집회를 개최하고 이웃을 사귀어서 그 집회에 초청할 수 있다. 이렇게 하여 선한 일을 하면서 그들의 빛을 비출 수 있다”(증언보감 3권, 249).

기도
아버지, 저희에게 주어진 이 빛을 저희의 가정을 통해서 이웃에게 가져갈 수 있게 해 주시옵소서. 저희가 모인 곳이 작은 천국이 되게 하시고 저희에게 온 사람들이 그 천국을 맛볼 수 있게 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