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일 화요일 장년교과] 봉사를 위해 조직됨

82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고전 12:12). 

고전 12:12~25을 읽어보라. 인간의 신체 조직은 어떻게 소그룹 안에서 이뤄지는 조화로운 사역의 적절한 비유가 되는가?
바울은 교회 안에서 영적인 은사가 차지하는 중요성을 드러냈을 뿐 아니라 그것이 어떻게 조직되어야 하는지에 관한 하나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그는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맥락에서 영적인 은사와 그것의 작동 방식에 대해 논했다.
해부학과 생리학에 따르면 신체 조직은 다양한 상호 관련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예를 들어 소화기, 심혈관, 호흡기와 골격은 신체의 복잡한 유기 체계의 일부에 불과하다. 영적인 은사들은 신체의 다양한 부분과 같다. 그것들은 체계와 그룹으로 조직되어야 바르게 기능한다. 사실 그것은 대부분 단독으로 기능하지 못한다. 우리의 신체는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자유롭게 일하는 별도의 조직들의 합체가 아니다. 각 신체의 기능은 밀접하게 엮여 있는 하나의 체계를 이루어 공동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협력한다.
이 모든 것은 우리가 우리의 영적인 은사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무엇인지에 대해 말해준다. 우리가 단독으로 일해야 한다면 좌절하기 쉽다. 그러나 우리가 비슷한 관심과 목적을 가진 소그룹의 일원일 때 우리는 우리의 노력이 훨씬 잘 모아지며 크게 확장되는 것을 보게 된다. 소그룹은 우리가 영적인 은사를 발휘하기에 최적인 환경을 제공하며 지역 교회의 선교 사역의 중심이 될 수 있다.
소그룹은 각 신자가 영적으로 성장하며 따뜻한 그리스도인의 우정을 경험하고 하나님이 주신 은사를 섬기는 일에 사용하도록 하나님이 정하신 사역이다.

교훈 : 소그룹은 하나님께 부름을 받은 신자들이 각자의 은사를 활용하여 유기적으로 연합하고 세상에 복음을 전하기 위해 활동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다.

나의 삶 속으로

묵상 : 아래의 진술을 ‘영감의 교훈’과 함께 읽고 묵상하십시오.
(이어서) 엘렌 G. 화잇은 소그룹의 가치를 이렇게 강조했다. “그리스도인 활동의 기초가 될 작은 단체들을 형성하는 것이 실수할 수 없는 분에 의하여 나에게 제시되었다. 만일 교회 안에 큰 수의 사람들이 있다면, 교인들을 작은 단체들로 형성하여 교인들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불신자들을 위해 일하게 해야 한다”(교회증언 7권, 21).

적용 : 우리 안교소그룹이 지역사회를 위해서 어떤 종류의 봉사 활동 또는 선교 사역을 전개할 수 있을까요? 

영감의 교훈
봉사를 위한 소그룹 – “한 장소에 진리를 아는 사람이 두세 사람만 있을지라도 그들은 스스로 일꾼의 단체를 형성해야 한다. 그들은 연합의 유대를 깨뜨리지 않고 지속시켜야 하며, 사랑과 연합으로 서로 결속하고, 전진하도록 함께 격려하며, 각각 다른 사람들의 도움으로부터 용기와 힘을 얻어야 한다”(교회증언 7권, 22).

기도
아버지, 저희가 말씀과 기도로 하나가 되게 해 주옵소서. 성령의 임재 가운데 거룩한 교제를 이루며 저희 중에 자라난 축복의 열매가 교회의 울타리를 넘어 이웃에게 기쁨과 소망이 되게 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