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6일 목요일 장년교과] 은사를 발전시킴

245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마 25:29).

마 25:14~30에서 달란트 비유를 읽어보라. 가장 그대의 눈에 띄는 중요한 개념은 무엇인가? 앞의 두 종이 칭찬을 받은 반면 마지막 종은 저주를 받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 비유는 달란트의 사용에 대해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특별히 마 25:29을 주목하라.
주인은 종들에게 그들의 재능에 따라 달란트를 나눠주었다(마 25:15). 각자는 다른 양의 달란트를 받았다. 한 사람은 다섯 달란트를, 또 다른 사람은 두 달란트를, 남은 한 사람은 한 달란트를 받았다. 그들은 각자 자신이 받은 달란트를 어떻게 투자하거나 사용할지 선택할 수 있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들이 받은 것이 그들의 소유가 아니라는 점이다. 그것은 그것을 그들에게 맡긴 이의 소유였다.
주인의 관심은 누가 더 좋은 또는 열등한 달란트를 가지고 있는지가 아니었다. 각자가 얼마나 많은 달란트를 받았는지도 아니었다. 그의 관심은 그들이 각자 받은 것을 가지고 무엇을 했는지였다.
바울은 이러한 사실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할 마음만 있으면 있는 대로 받으실 터이요 없는 것은 받지 아니하시리라”(고후 8:12). 하나님께 중요한 것은 그대가 무엇을 소유했느냐가 아니라 그대가 소유한 것을 가지고 무엇을 했느냐이다.
하나님이 앞의 두 종을 칭찬하신 이유는 그들이 자신의 달란트를 신실하게 사용했기 때문이다. 그들의 달란트는 사용할수록 증가했다. 악한 종은 주인이 준 달란트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래서 그의 달란트는 증가하지 않았다. “봉사의 법칙은 우리를 하나님 그리고 우리 동포들과 연결시키는 고리가 된다”(실물교훈, 326)는 진술은 불변의 진리이다. 그 게으른 종은 섬길 수 있는 기회를 놓쳤고 결국 섬길 능력마저 상실했다.

교훈 : 하나님이 주신 달란트와 은사는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사용될 때 더 발전하고 확장되는 특성이 있다.

나의 삶 속으로

묵상 : 하나님이 그대에게 맡기신 달란트 또는 성령의 은사는 어떻게 발전하고 확장되었습니까?
(이어서) 우리가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서 그분이 우리에게 주신 은사들을 사용할 때 그 은사들은 증가하고 확장되며 발전한다. 그렇다면 하나님이 그대에게 주신 은사를 어떻게 발견할 것인가? 하나님이 그대로 하여금 그분의 사역을 위해 어느 분야에서 일하기를 원하시는지 보여달라고 겸손히 기도하라. 그리고 하나님이 깨달음을 주시면 그 사역에 가담하라. 그대가 은사를 사용할수록 그것은 발전할 것이고 그대는 하나님의 사업에 참여하는 보람을 얻을 것이다.

적용 : 교회 또는 안교소그룹 안에서 자신의 은사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거나 그것의 활용 방법을 잘 모르는 신자가 있다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영감의 교훈
달란트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교육하라 – “이러한 능력들은 그것이 주어진 목적을 이루도록 지혜 있게 지도되고 주관되며 배양될 수 있다. 영혼의 정력을 이끌어 내며 모든 기능을 발달시키도록 마음을 교육시키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다. 모든 기능들이 활용될 때, 지력은 강화되고 그것들이 주어진 목적이 성취될 것이다”(증언보감 1권, 293).

기도
아버지, 제게 주신 은사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해 주시옵소서. 아무리 작더라도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충성스러운 믿음을 주셔서, 재림의 날에 착하고 충성스러운 종이라는 칭찬을 받게 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