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0일 월요일 장년교과] 창조적인 말씀의 능력

143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히 4:12).

히 1:1~3, 4:12, 시 33:6, 9을 읽어보라. 이 성구들은 말씀의 능력에 대해서 뭐라고 말하는가?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있다. 말씀에는 그것이 선언한 것을 성취시키기 위한 능력이 수반된다. 인간의 말은 있는 것에 대해 말하지만, 하나님은 아직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말씀하시며 말씀의 능력으로 그것들을 이루어내신다. 하나님의 말씀은 곧 창조의 말씀이다. 그분의 입에서 발한 말씀에는 그것이 선포한 것은 무엇이든지 창출할 능력이 있다.
창세기 1장의 창조 기사를 보면 ‘하나님이 이르시되’라는 표현이 반복적으로 사용된다(창 1:3, 6, 11, 14, 20, 24, 26, 29). 하나님이 말씀하시자 마른 땅이 드러나고, 식물들이 싹을 틔우며, 꽃이 피고, 과일들이 열리며, 동물들이 출현했다. 선언적인 그분의 말씀에는 그와 같은 능력이 있다.
창세기 1장은 하나님의 창조적인 활동을 묘사하기 위해서 흥미로운 단어 ‘바라’를 사용한다. 그것은 무(無)로부터 유(有)를 창조하시는 하나님의 활동을 가리킨다. 이 동사는 하나님이 주어로 등장하는 문장에서만 사용된다. 즉 하나님만이 ‘바라’하실 수 있는데 그분은 자신이 선포한 말씀을 통해서 그렇게 하신다.
하나님은 이 세상을 말씀의 능력으로 창조하셨을 뿐 아니라 그분의 말씀으로 그것을 유지하신다. 선포된 그분의 말씀 속에 있는 능력은 그분의 기록된 말씀 속에도 있다. 창조 때에 활동하신 성령께서는 성경에 영감을 불어넣으실 때에도 활동하셨다. 그분은 우리가 성경을 읽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말씀을 전할 때 우리와 함께 계신다. 하나님의 말씀에는 생명을 불어넣고 삶을 변화시키는 창조의 힘이 있다. 

교훈 : 하나님의 말씀에는 능력이 있다. 그분은 말씀으로 세상을 창조하셨을 뿐 아니라 우리가 그분의 말씀을 읽을 때도 동일한 능력으로 우리를 변화시키신다.

나의 삶 속으로

묵상 : 창조적인 말씀의 능력은 그대의 삶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까? 
(이어서)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 속에 있는 약속을 붙잡는다면 우리의 삶은 변화될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이렇게 놀라운 약속들을 깨닫도록 다른 사람을 도울 때 성령은 그들의 삶도 변화시키신다.

적용 : 어떻게 하면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분이 주시는 말씀의 능력을 경험하게 할 수 있을까요? 

영감의 교훈
창조의 능력 – “하나님의 말씀 속에는 모든 세계를 존재하도록 불러내는 창조의 능력이 있었다. 이 말씀이 우리에게 능력을 주고 생명을 낳게 한다. 하나님이 하시는 모든 명령은 하나의 약속이다. 의지를 가지고 이에 동의하며 마음으로 이를 받아들이면, 그로 인해 무한하신 그분의 생명이 우리에게 이르러 온다. 이와 같은 일들로 사람의 성품이 변화되고 우리의 심령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다시 창조된다”(교육, 126).

기도
아버지, 창조 때에 주셨던 말씀의 능력이 오늘도 유효함을 믿습니다. 제 마음에 뿌려주신 말씀이 제 삶을 새롭게 하고 제 주변의 모든 사람이 그 놀라운 능력을 경험할 수 있게 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