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3일 화요일 장년 교과] 비유로 말씀하신 이유

19

말씀이 숨겨진 것은 그분이 비유로 가르치신 것 때문이 아니다. 어떤 종류의 밭이 되는 것은 각자의 선택이며 사람 마음의 완악함이 진리를 받지 않게 한다.

마가복음 4:10~12을 읽어 보라. 예수님이 비유로 가르치신 이유는 무엇인가?

이 구절을 문자 그대로만 읽으면 비유로 가르치신 것은 외인을 어둠 가운데에 두려 하신다는 인상을 받게 된다. 그러나 그런 관점은 다른 장에서 예수님이 하신 행동과 전혀 일치하지 않는다. 마가복음 3:5, 6에서 예수님은 종교 지도자들의 완악한 마음을 탄식하고 슬퍼하셨다. 마가복음 3:22~30에서 예수님은 서기관들의 주장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자세히 설명해 주신다. 마가복음 12:1~12에서 종교 지도자들은 포도원 농부에 관한 비유가 자신을 가리켜 말한 것을 이해한다. 이는 실제로 예수님을 반대하는 그들의 음모가 어디로 향하고 있으며 어떤 끔찍한 결과가 이어질 것인지에 대한 경고이다. 만약 예수께서 그들에게 관심이 없었다면 경고하지 않으셨을 것이다.
따라서 이 구절에 기록된 말씀의 뜻을 이해하기 위해 더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예수님은 이사야 6:9, 10을 재구성해 말씀하셨다.

이사야 6:1~13을 읽어 보라. 이사야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며, 이스라엘에게 전하라고 그에게 주신 기별은 무엇인가?

이사야는 성전에서 하나님의 환상을 보고 하나님의 영광과 그 앞에 부족한 자신의 부정함에 압도된다. 하나님은 그를 정결하게 하시고 그에게 충격적인 기별을 맡기신다. 마가복음과 마찬가지로 이것은 하나님의 백성을 위로하는 이사야의 전체 기별과 어울리지 않는 내용이다.
이사야 6장의 이 기별은 백성들을 놀라게 하고 일깨워서 그들이 악한 길에서 돌이키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마가복음 4:1~12의 말씀을 이해하기 위한 열쇠는 마가복음 3:35에 있다. 예수님의 말씀과 가르침을 이해하려면 하나님의 뜻을 행해야 한다(막 3:35). 그러면 그 사람은 예수님의 가족이 된다. 이미 그분이 마귀에 사로잡혔다고 판단한 사람들은 그분의 말을 듣지 않을 것이다.

(이어서) 예수께서 이사야 6장에서 인용하신 말씀의 요점은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막으신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선입견과 마음의 완악함이 구원의 진리를 받아들이지 못하게 막는다는 것이다.
이 진리는 씨 뿌리는 자의 비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어떤 종류의 밭이 될지는 각자가 선택한다. 예수님께 자신을 드릴지 아닐지도 모두 스스로 결정한다. 결국, 선택은 각 사람에게 달려있다.

<교훈> 말씀이 숨겨진 것은 그분이 비유로 가르치신 것 때문이 아니다. 어떤 종류의 밭이 되는 것은 각자의 선택이며 사람 마음의 완악함이 진리를 받지 않게 한다.

<묵상> 만약 예수께서 당신에게 영적인 진리를 알려주지 않으신다면 당신은 어떻게 되겠습니까?

<적용> 당신은 주께서 주시는 말씀을 더욱 감사하게 받기로 선택하시겠습니까? 영적 진리를 잘 받고 이해하기 위해서 당신에게 어떤 선택이 필요하겠습니까?

<영감의 교훈>
비유로 말씀하신 이유 – “그는 비유로써 높은 지위에 있는 자들의 외식(外飾)과 악행을 견책하셨고 비유의 말씀으로써 골수를 쪼개는 듯한 진리를 싸셨다. 만약 그가 노골적으로 질책하셨더라면 그들은 그분의 말씀을 듣지 않았을 뿐 아니라 즉시 그의 전도사업을 제지 시켰을 것이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밀정들이 손을 쓰지 못하게 하시는 한편 오류가 밝히 드러나도록 진리를 천명(闡明)하셨으므로 마음이 정직한 자들은 그의 교훈으로 유익을 받았다”(실물 교훈, 22).

<기도> 주님의 말씀을 잘 받을 수 있는 마음을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세상에 사로잡혀 말씀의 귀한 뜻을 알지 못하는 저의 마음을 깨우쳐 주옵소서. 매일의 삶 속에서 주님 뜻에 가까워지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게 주께서 인도하여 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