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9일 화요일 장년 교과] 예수님의 마지막 말씀

129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우리는 변화된 품성으로 그 구원을 나타내야 한다. 이것은 마지막 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더욱 중요한 문제이다.

죽음을 눈앞에 둔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계셨다. 마태복음에 의하면, 예수님께서는 유월절 전에 열 처녀의 비유와 양과 염소의 비유 등 당신의 마지막 가르침을 제자들에게 주셨다. 이 비유들은 예수님의 재림을 기다리면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관한 이야기들이다. 따라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예수님의 신속한 재림을 알리는 징조들과 함께 이 비유들은 오늘날 특별히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많은 주석가들은 열 처녀의 비유(마 25:1~12)에 나오는 기름을 성령의 상징으로 해석한다. 엘렌 G. 화잇은 이에 동의할 뿐 아니라, 이 기름은 또한 다른 사람이 대신 얻어 줄 수 없는 품성을 상징한다고 말한다.

열 처녀의 비유를 읽어보라. 기름을 성령의 상징으로 볼 때와 그리스도를 닮은 품성을 소유하는 것에 대한 상징으로 볼 때 그 의미가 어떻게 달라지는가? 기름이 각기 다른 것을 상징한다고 할 때, 이 비유를 통해 그대는 어떤 교훈을 얻게 되는가?

성령:

품성:

마태복음 25:31~46에 나오는 양과 염소의 비유를 읽어보라.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왕이 양과 염소를 구분할 때 그들의 행위 혹은 그들의 품성을 기초로 하였다는 사실을 주목하라. 비록 예수께서는 여기서 행위에 의한 구원을 가르치고 계시지 않지만, 구원의 계획에 있어서 품성 계발이 얼마나 중요하며,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참으로 구원받은 자들이 그들의 삶과 품성을 통해 그 구원을 나타내 보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우리는 보게 된다.

<묵상>
품성 변화가 우리의 구원에 있어 어떤 역할을 감당하는지 좀 더 자세히 묵상해 보십시오.

“그대들에게는 꼭 수행해야 할 더 큰 일이 있다. 품성을 형성하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모든 재능, 모든 신경, 모든 근육, 모든 생각, 모든 행동을 활용하라. 그렇게 할 때에 그대들은 과거에 전혀 본 일이 없는 하나님의 구원이 그대들을 앞서 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가려 뽑은 기별 1권, 102).

<교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우리는 변화된 품성으로 그 구원을 나타내야 한다. 이것은 마지막 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더욱 중요한 문제이다.

<적용>
“품성은 어둠 속에 나타나는 그 사람의 모습”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무도 보지 않을 때 그대는 어떤 사람인가요? 예수님 같은 품성을 갖기 위해 그대에게 어떤 변화가 필요할까요?

<영감의 교훈>
시련과 핍박은 하나님의 품성을 드러냄 – “하나님의 영광 곧 그분의 품성은 당신께서 택하신 자들에 의해 시련과 핍박을 통해 나타난다. 세상의 미움과 핍박을 받는 하나님의 교회는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훈련을 받게 된다. 그들은 세상의 좁은 길을 걸으며, 고난의 도가니에서 정결하게 된다. …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는 자가 됨으로 그들은 그분의 영광에 참예하는 자가 된다”(산상보훈, 31).

<기도>
예수님의 재림을 기다리는 자로서 예수님을 닮은 품성으로 하늘나라를 위해 준비하고 싶습니다. 스스로 결코 이룰 수 없는 변화를 위해 성령의 능력을 간구하오니 지금 이 순간 저의 삶 속에 역사하여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