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냐민이 다른 형제들과 함께 애굽에 왔을 때 요셉은 그를 환대했는데, 베냐민의 존재는 다른 모든 형제들에게 구원의 효과를 가져 온 듯 보인다.
야곱은 라헬로부터 얻은 아들 중 유일하게 남은 베냐민이 형들과 함께 떠나는 것을 쉽게 허락할 수 없었다. 그는 요셉을 잃은 것처럼 베냐민마저 잃게 될까 두려웠다(창 43:6~8). 식량이 다 떨어지고(창 43:2), 유다가 베냐민을 꼭 다시 데리고 오겠다고 맹세한 후에야(창 43:9) 비로소 야곱은 애굽으로 두 번째 내려갈 것과 베냐민이 그의 형들과 함께 갈 것을 허락했다.
창세기 43장을 읽어보라. 여기서 일어난 사건들에서 베냐민의 존재가 어떤 효과를 가져왔는가?
모든 사건 속에서 베냐민의 존재감이 두드러진다. 모든 형제들이 요셉 앞에 섰을 때, 요셉의 눈에는 베냐민만 보였다(창 43:16). 오직 베냐민만이 ‘형제(동생)’라고 불린다(창 43:29). 베냐민의 이름이 직접 언급되는 동안 다른 형제들의 이름은 밝혀지지 않는다. 그들은 그저 “사람들”이라고 불린다(43:16).
요셉은 베냐민을 “소자여”라고 부르며 특별한 사랑을 나타낸다(창 43:29, 비교 창 22:8). 요셉은 베냐민에게 베푼 축복에서 “은혜”(창 43:29)를 언급하는데, 그 모습은 요셉이 형들에게 구했으나 받지 못했던 은혜를 떠오르게 한다(창 42:21). 요셉은 형들로부터 받지 못했던 은혜를 베냐민에게 돌려 준다.
요셉의 형들이 자루에 그대로 들어 있던 돈으로 인해 감옥에 던져질까 두려워하고 있는 동안, 요셉은 베냐민의 존재로 인해 그들을 위한 잔치를 준비한다. 마치 베냐민의 존재가 모든 상황 속에서 구원의 효과를 가져 오는 듯하다. 모든 형제들이 나이에 따라 앉아 정해진 순서대로 대접을 받는 동안, 가장 어린 베냐민은 다른 형제들보다 다섯 배나 더 많이 대접을 받았다(창 43:33, 34). 그런데 요셉을 향한 아버지의 특별한 사랑으로 인해 그들의 배다른 동생과 친아버지에게 끔찍한 일을 저질렀던 과거와 달리 베냐민을 향한 요셉의 편애가 형제들을 화나게 하지 않았다(창 37:3, 4).
<묵상>
요셉이 그의 형제들 앞에서 베냐민을 더 특별하게 대우했던 이유는 무엇이었습니까?
“베냐민에게 편파적인 호의를 베풀어 요셉은 그들이 자기에게 했던 것처럼 시기와 질투를 그 어린 막내 아우에게도 나타내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형제들은 여전히 요셉이 그들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는 줄 알고 서로 자유롭게 말했다. 이리하여 요셉은 그들의 본심을 알 수 있었다. 요셉은 형들을 좀 더 시험해 보기를 원했다. 그리하여 그들이 떠나기 전에 자기의 은잔을 막내의 자루 속에 감추어두도록 명령하였다”(부조와 선지자, 228, 229).
<교훈>
베냐민이 다른 형제들과 함께 애굽에 왔을 때 요셉은 그를 환대했는데, 베냐민의 존재는 다른 모든 형제들에게 구원의 효과를 가져 온 듯 보인다.
<적용>
매일의 삶 속에서 예수님의 함께 하심을 믿는 것이 그대에게 어떤 용기와 확신을 줄 수 있을까요?
<영감의 교훈>
베냐민을 사랑한 요셉 – “그들은 다시 애굽으로 여행하여 요셉 앞에 나아갔다. 요셉의 시선이 그의 어머니의 아들 베냐민에게 쏠렸을 때에 그는 깊이 감동되었다.…그의 시선이 베냐민에게 미쳤을 때에 그는 ‘너희가 내게 말하던 너희 동생이냐’ ‘소자여 하나님이 네게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노라’고 말하고는 감정이 북받쳐 더 이상 말을 계속할 수 없었다. 그는 ‘안방으로 들어가서 울’었다”(부조와 선지자, 227, 228).
<기도>
예수님의 존재가 우리를 위한 구원의 보증이 되심을 인해 감사드립니다. 저는 많이 부족하지만, 저를 위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예수님의 보혈을 의지하여 담대하게 하나님의 은혜의 보좌 앞으로 나오게 하여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