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1일 화요일 장년 교과] 짐승의 정체 – 1

22

바다짐승은 로마에서 일어나 진리를 인간 법령으로 대체한 배교한 세계적인 종교 조직이다. 로마교는 신성 모독을 행하며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를 훼손한다.

요한계시록 13:1, 2을 읽어 보라. 이 짐승은 어디에서 나왔으며 그에게 권세를 준 자는 누구인가?

요한계시록은 용을 주로 사탄이라고 말한다. 요한계시록 12:3~5에 따르면 용은 “아이가 태어나면” 그 “사내 아이”(흠정역)를 멸망시키려 했지만, 아이는 후에 “하나님 앞과 그 보좌 앞으로 올려”갔다. 그리스도를 멸망시키려 한 것은 이교 로마를 통해 활동하는 마귀였다(마 2:16~18). 하나님과 인류의 대적 마귀는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치 및 종교 제도를 통해 활동한다.
이 짐승의 능력에 대해 우리는 “용이 자기의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그에게 주었”(계 13:2)다고 들었다. 이 예언은 수백 년 후 로마 황제 콘스탄틴이 수도를 로마에서 콘스탄티노플(이스탄불)로 옮기면서 정확하게 성취되었다. 이로 인해 로마 제국의 수도에 있던 카이사르의 왕좌에 권력의 공백이 생겼다. 이교 로마는 짐승에게 그 왕좌, 즉 수도를 내주었다.
“제국의 수도를 콘스탄티노플로 옮기면서… 콘스탄티누스는 로마의 주교가 지상의 모든 사람 위에, 그리고 하늘의 하나님 위에 자신을 높일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었다”(르 로이 E. 프룸, Le Roy E. Froom, 우리 선조들의 예언적 신앙, v3, 213). “교황권은 다름 아닌 로마 제국의 무덤 위에 왕관을 쓰고 앉아 있는 죽은 로마 제국의 유령이다”(토마스 홉스, Thomas Hobbes, 리워야단, Oxford University Press, 1996, 386). 주의 깊게 분석해 보면 요한계시록 13장의 바다짐승은 로마에서 일어나 전 세계적인 예배 체계가 된 배교한 종교 세력임을 알 수 있다(계 13:3, 4). 이 짐승은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를 사람의 법령으로 대체한 종교 조직이다.

요한계시록 13:1, 6을 읽어 보라. 짐승의 세력의 신원을 확인하는데 사용되는 핵심 단어는 무엇인가?

(이어서) 성경은 요한복음 10:33과 누가복음 5:21에서 신성 모독을 두 가지 예를 들어 정의한다. (1) 하나님의 행세를 하거나 하나님이라고 주장하는 자, (2) 죄를 용서하는 권세가 있다고 주장하는 자. 예수님을 신성모독자라고 비난한 것은 부당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참 하나님이시기에 죄를 용서할 권세가 있으시기 때문이다. 로마 교황청에는 성경이 신성 모독이라고 가리키는 두 가지 독특한 교리가 있다. 사제들에게 죄를 용서할 권세가 있다는 것과 교황이 지상에서 하나님의 자리를 대신한다는 주장이 그것이다.

<교훈> 바다짐승은 로마에서 일어나 진리를 인간 법령으로 대체한 배교한 세계적인 종교 조직이다. 로마교는 신성 모독을 행하며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를 훼손한다.

<묵상> 그리스도를 대적하기 위해서 사탄이 모든 세력을 동원해서 얼마나 조직적으로 일해 왔는지를 생각해 보십시오.

<적용> 악의 세력이 강력하다는 것을 알기에 오늘 그대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겠습니까?

<영감의 교훈>
하나님의 구원 – “물이 차차 불어나고 땅이 물속에 잠기어 사람들이 하나 둘 물속에 빠져 가고 있을 때 그들은 이전에 그토록 조롱하던 방주가 신실한 노아와 그 가족을 태우고 안전하게 물 위로 떠다니는 것을 바라보았다. 그와 마찬가지로 나는 다가올 그분의 진노를 성실하게 경고했던 하나님의 백성들이 구원받을 것을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악한 자들이 변화될 때를 기다리며 짐승의 법령에 굴하지 아니하고 그의 표를 받지 않은 자들을 해치게 버려두지 않으실 것이다.”(초기문집, 284).

<기도> 매 순간 기만하는 사탄의 전략에서 구해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저는 연약하여 넘어지기 쉬우니 발걸음을 인도하여 주시고 말씀을 통해 권면하고 지켜 주옵소서. 거대한 시험 앞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도우시는 은혜와 약속을 바라보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