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7일 금요일 장년 교과] 더 깊은 연구를 위해

91

하나님께서는 사랑하는 아들을 희생 제물로 바치라는 명령을 통해 아브라함의 믿음을 시험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은 불확실성이 가득한 상황 속에서 하나님을 향한 온전한 신뢰를 통해 그 시험에 통과하였으며 하나님께서는 준비된 숫양을 통해 앞으로 온 인류의 구원을 위해 주어질 예수님을 나타내 보이셨습니다.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믿으며 믿음의 길을 걷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삶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야곱이 선택받을 자격이 있어서가 아니라 은혜로 그를 선택하셨다. 그럼에도 야곱은 그 은혜를 받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는데 그 자체가 모순이었다. 만약 그가 은혜를 받을 만하기에 은혜를 받았다면 그것은 은혜가 아니라 삯이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것은 복음이 아니다. 야곱은 시간이 흐른 후에야 비로소 하나님의 은혜의 중요성과 하나님을 신뢰한다는 것, 믿음으로 산다는 것, 그리고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한다는 것의 의미를 이해하기 시작했다. 야곱의 경험은 야망을 품은 사람에게 중요한 교훈을 준다. 다른 사람을 희생시키면서 자신을 높이려 하지 말라!

“야곱은 속임수를 써서 장자권을 얻으리라고 생각했지만 실망으로 끝났다. 그는 모든 것을 잃어버렸다고 생각했다. 곧 하나님과 그의 연합, 그의 집, 게다가 이제는 절망에 찬 도망자가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무엇을 하셨는가? 그분은 희망 잃은 야곱의 상태를 보셨다. 그의 절망을 보셨다. 그분이 야곱의 이같은 상태를 보시고 예수 그리스도의 표상인 그 신비한 사다리를 보여 주셨다. 여기에 하나님과의 연합을 온전히 잃어버린 사람이 있었다. 하늘의 하나님은 그를 보시고 죄가 만들어 놓은 심연 위에다 그리스도께서 사다리를 놓게 하신다. 우리는 하늘을 우러러 보고 말하기를 ‘나는 하나님 나라에 가고 싶지만 내가 어떻게 그곳에 이를 수가 있는가? 길이 없구나’라고 말한다. 그것이 바로 야곱이 생각했던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사다리의 계시를 보여 주신 것이다. 인간은 그 사다리를 올라갈 수 있다. 그 사다리의 밑은 땅이고 그 꼭대기는 하늘에 닿았기 때문이다”(화잇 주석, 창 28:12, 13).

핵심적인 토의를 위해
1. 거룩한 역사의 사건들 속에 등장하는 많은 사람들(이삭, 리브가, 야곱, 에서, 라반, 라헬, 레아)의 성격을 들여다 보라. 얼마나 많은 거짓말과 속임수가 포함되어 있는가? 이 사실은 사람의 일반적인 본성과 하나님의 은혜에 관하여 무엇을 가르쳐 주는가?

2. 야곱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그의 성품이 성숙하고 성장했다는 어떤 증거들을 발견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