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9일 안식일 장년교과] 제6과 해석이 필요한 이유

138

TMI 실천해 보세요
81. 장보기 어려운 이들을 도와주세요.
82. 이웃 어르신들의 집수리를 도와주세요.
49. 당신을 낳고 키워주신 부모님께 감사하세요.

● 연구 범위 : 눅 24:36~45, 고전 12:10, 14:26, 행 17:16~32, 요 12:42~43

● 기억절 :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히 11:6).

성경을 읽는다는 것은 성경을 해석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우리는 성경을 어떻게 해석하는가? 우리는 어떤 원칙을 사용하는가? 예를 들어 성경 안에 있는 여러 종류의 글을 어떻게 다루는가? 우리가 읽고 있는 본문이 비유인지, 예언과 관련된 상징적인 꿈인지, 아니면 역사적인 기술인지 어떻게 아는가? 성경의 맥락에 대한 그와 같은 결정은 곧 해석의 행위에 해당한다.
때로 일부 사람들은 성경을 하나님의 신탁처럼 사용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길을 인도해 줄 성경절을 찾기를 바라며 성경을 무작위로 편다. 그렇게 연결된 성경절은 매우 이상하고 잘못된 결론에 이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느 남편이 다른 여자와 바람이 나서 아내를 떠났는데 그 아내가 다음의 성경절을 보고 큰 확신을 얻었다고 한다. “내가 너로 (그)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창 3:15). 그녀는 이 성경절을 보고 남편의 외도가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했다고 한다. 문맥을 떠난 성경절은 쉽게 개인의 의견이나 사상을 위한 구실이 되어버린다. 따라서 우리는 성경을 그냥 읽는 것에 그치지 말고 바르게 해석할 필요가 있다.
TMI Time

※ 학습 목표
깨닫기 : 올바른 성경 해석이 곧 올바른 신학과 선교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느끼기 : 죄로 물든 인간의 본성으로는 성경을 바르게 해석할 수 없음을 인정하고 성령의 도움을 절실하게 느낀다.
행하기 : 성경적인 신학을 기초로 마지막 시대의 선교 사명에 반응하기로 결심한다.

TMI 안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감
➊ 의사가 X-ray나 CT를 잘못 판독하면 환자에게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➋ 성경의 일부를 잘못 해석해서 크게 문제가 된 사례를 알고 있다면 이야기해 봅시다.
➌ 사람들이 성경을 잘못 해석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➍ 성경을 바르게 해석하려면 어떤 조건들이 필요할까요?
➎ 성경 해석은 어떻게 교회의 신학과 선교 방향에 영향을 줍니까? 재림교회를 예로 들어보십시오.
➏ 우리의 성경 해석에 따르면 현재 우리가 선교적으로 집중해야 할 일은 무엇이며, 우리가 그러한 사명에 동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결론 : 성경을 번역하는 과정뿐 아니라 그것을 읽는 행위도 일종의 해석을 수반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자신의 세계관이라는 렌즈를 통해, 심지어 타락한 본성을 바탕으로 성경을 읽기 때문에 성령님의 지도가 없다면 올바른 해석에 이를 수 없습니다. 바른 성경 해석은 바른 신학뿐 아니라 바른 선교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우리는 믿음과 순종의 자세로 성경을 읽고 해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TMI 밖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지역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➊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➋ 안식일학교·선교부 홈페이지 ‘TMI Time 게시판’에 우리 활동 소식을 사진과 함께 올립니다.
➌ 우리가 오늘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