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7일 안식일 장년 교과] 아브라함의 뿌리

247

아브람은 “가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가족과 고향을 떠났습니다. 이는 아브람을 통해 믿음의 계보를 이어 가시고자 했던 하나님의 계획이었습니다. 비록 그 과정 중에 나타난 아브람의 삶이 완벽하지는 않았지만, 그는 계속해서 하나님을 향한 믿음과 신뢰를 나타내 보였으며 하나님께서는 그의 삶을 기쁘게 받으셨습니다.

연구 범위: 창세기 12, 사 48:20, 사 36:6, 9, 렘 2:18, 창 13, 창 14, 히 7:1~10

기억절: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의 유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으며”(히 11:8).

우리는 이제 창세기의 중심에 접어들었다. 이 중요한 부분은(창 12~22장) 아브라함의 여정을 다루게 되는데, 아브라함으로 하여금 그의 과거를 버리게 했던 “가라”(lekh lekha)라는 하나님의 첫 번째 부르심에서부터 시작하여(창 12:1), 또다시 “가라”는 명령으로(창 22:2), 아들을 통해 이루게 될 것 같았던 미래도 포기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두 번째 부르심까지 살펴볼 것이다. 이와 같은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인해 아브라함은 어디에 정착하지 않은 ‘나그네’였다(창 17:8).
그의 여정 가운데 아브라함에게 확실한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그의 과거는 잃어버린바 되었으며, 미래는 오롯이 미지의 것이었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믿음의 여정을 이어간다. “두려워하지 말라”(창 15:1). 하나님의 이 말씀으로 아브라함의 여정을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우리는 6, 7, 8과에서 각 부분을 함께 공부할 것이다.
믿음의 실례이며(창 15:6) 히브리 성경에서 믿음의 사람으로 기억되는(느 9:7, 8) 아브라함은, 신약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구약 인물이기도 하다. 이번 주 우리는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함께 살펴보기 시작할 것이다.

TMI Time
*학습 목표
– 깨닫기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모든 것을 버리고 떠난 아브람의 삶에 나타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확인한다.
– 느끼기
아브람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은혜로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구원에 감사한다.
– 행하기
눈 앞의 이익을 좇기보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데서 오는 기쁨을 경험하며 살아간다.

TMI 안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 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1. 이사를 얼마나 많이 해보셨나요? 새로운 곳에 적응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무엇입니까?
2.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그의 고향과 가족을 떠나라고 명령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창 12:1~9)
3. 기근을 피해 애굽으로 내려간 아브람의 선택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교훈은 무엇일까요?(창 12:10~20)
4. 땅을 두고 했던 롯과 아브람의 선택의 결정적인 차이는 무엇이었습니까?(창 13:1~18)
5. 롯을 구하기 위해 군대를 이끌고 나간 아브람의 마음의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창 14:1~17)
6. 아브람이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드린 이유는 무엇입니까?(창 14:18~24)
7. 이번 주 함께 공부한 아브람의 모습에서 꼭 배우고 실천하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결론
아브람은 “가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가족과 고향을 떠났습니다. 이는 아브람을 통해 믿음의 계보를 이어 가시고자 했던 하나님의 계획이었습니다. 비록 그 과정 중에 나타난 아브람의 삶이 완벽하지는 않았지만, 그는 계속해서 하나님을 향한 믿음과 신뢰를 나타내 보였으며 하나님께서는 그의 삶을 기쁘게 받으셨습니다.

TMI 밖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 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