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7일 목요일 장년교과] 올바른 해석이 중요한 이유

326

“하나님의 율법책을 낭독하고 그 뜻을 해석하여 백성에게 그 낭독하는 것을 다 깨닫게 하니”(느 8:8).

느 8:1~3, 8을 읽어보라. 개인의 입장뿐 아니라 하나의 교회로서 성경을 분명하게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구원의 문제, 곧 구원을 받는 방법의 문제이다. 그보다 더 중요한 문제가 무엇이겠는가? 예수님의 말씀처럼 우리가 세상의 모든 것을 얻을지라도 목숨을 잃는다면 무슨 소용이란 말인가?(마 16:26)
그런데 구원에 관한 성경의 지식은 해석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우리가 잘못된 방식으로 성경에 접근하여 해석하면 우리는 구원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성경이 가르치는 그 밖의 모든 것에 대해서도 엉뚱한 결론에 이를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사도들의 시대에서도 이미 잘못된 성경 해석을 발판으로 삼아 신학적인 오류가 교회에 잠입하였다.
벧후 3:15~16을 읽어보라. 성경을 바르게 읽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가?
우리가 정말 ‘오직 성경’에 따라 살기를 원하는 책의 백성이고, 전통이나 교의 또는 교회의 교도권 같은 다른 권위의 원천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우리에게 무엇을 믿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말해주는 것은 오직 성경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성경 해석이라는 사안은 매우 중요하다.
성경 해석의 문제는 교회의 신학과 선교의 건강에 너무도 중요하다. 올바른 성경해석 없이는 교리와 교훈의 통일성도 없고 교회와 선교의 통일성도 없을 것이다. 그릇되고 왜곡된 신학은 필연적으로 결함과 왜곡이 있는 선교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결국 우리에게 세상에 전할 기별이 있을지라도 그 의미에 대해 혼란스러워한다면 어떻게 그 기별을 들어야 할 사람에게 그것을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겠는가?

교훈 : 올바른 성경 해석은 올바른 신학과 선교로 귀결되기 때문에 그것은 개인의 구원뿐 아니라 교회 전체의 건강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나의 삶 속으로

묵상 : 성경 해석의 방향이 어떻게 신학과 선교의 방향을 결정짓습니까?
예를 들어 계 12:17과 14:6~12을 읽어보십시오. 우리는 이 성경절들로부터 믿음과 율법의 중요성뿐 아니라 종말론적인 맥락에서 삼위일체, 창조, 심판, 안식일, 남은 교회교리의 신학적인 근거를 찾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 말씀을 통해서 “모든 민족과 종족과 방언과 백성에게” 영원한 복음을 전해야 하는 우리의 사명을 인식합니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로서 우리는 이 말씀으로부터 우리의 존재 목적을 확인합니다.

적용 : 모든 사람 심지어 모든 계층의 사람에게 복음을 전해야 하는 우리의 사명을 고려한다면 어떻게 우리가 선교의 방향을 다양화시킬 수 있을까요?

영감의 교훈
불신 사상을 가진 성경 해석자들 – “성경을 해석함에 있어서 회의주의와 불신 사상을 나타내는 교회들이 많이 있다. 성경의 참된 사실과 진리를 의심하는 자들이 지나치게 많다. 인간의 추론과 인간의 추측들은 하나님의 말씀의 영감성을 약화시키며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져야 할 것이 신비주의의 구름에 둘려 가려지고 있다”(가려 뽑은 기별 1권, 15).

기도
아버지, 이 교회가 말씀으로부터 탄생하고, 말씀으로부터 존재의 이유를 찾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가 여전히 말씀대로 살고 말씀대로 섬기며 말씀대로 세상에 빛을 가져가는 교회가 되게 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