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9일 일요일 장년 교과] 하나님과 씨름함

100

야곱은 괴로움 가운데 있는 자신을 찾아오신 하나님과 씨름하여 이겼으며, 그의 죄가 용서받았음에 대한 증거로 이스라엘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갖게 되었다.

라반의 집을 떠난 야곱은 다시 한 번 하나님을 경험하게 된다. 에서가 “사백 명”(창 32:6)을 거느리고 자신에게로 오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야곱은, “주께서 주의 종에게 베푸신 모든 은총과 모든 진실하심을 조금도 감당할 수 없”나이다(창 32:10)라고 고백하면서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한다. 야곱은 은혜가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하게 되었음이 분명하다. 야곱의 간절한 기도에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응답하셨는가?

창세기 32:22~31과 호세아 12:3, 4을 읽어 보라. 이 놀라운 이야기의 영적인 중요성은 무엇인가?

야곱은 자기 앞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로 인해 괴로워하고 있었다. 가족을 지키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한 후에, 야곱은 홀로 남아 하룻밤을 보낸다. 그 순간 그는 “어떤 사람”(창 32:24)에 의해 공격을 받았다. “어떤 사람”이라고 번역된 이 단어(ish)는 하나님의 임재를 떠올리게 하는 특별한 표현이다(참조, 사 53:3). 다니엘은 하늘 제사장 미가엘을 나타내기 위해 이 표현을 사용했으며(단 10:5),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군대 대장”이신 여호와 하나님(수 5:13~15)을 나타내기 위해 같은 표현을 사용했다.
“당신이 내게 축복하지 아니하면 가게 하지 아니 하겠나이다”(창 32:26)라고 한 야곱의 말에서도 나타나듯이, 야곱은 그 사람과 씨름하는 동안 자신이 하나님과 겨루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야곱이 간절하게 하나님께 매달려서 그분을 떠나가지 못하게 한 것은, 용서받음으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다시 회복되기를 원했던 그의 간절한 소망을 보여 준다.
“속임수로 장자의 명분을 빼앗은 죄가 이제 그의 앞에 분명하게 드러났다. 그는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당신 자신이 정하신 시간에 당신이 정하신 방법으로 이루실 그것을 자기 자신의 노력으로 이루고자 하였다”(부조와 선지자, 197, 198).

<묵상>
야곱이 용서받았다는 증거는 무엇을 통해 나타났습니까?

(이어서) 야곱이 용서받았다는 증거는 그의 이름이 바뀌게 된 것을 통해 나타났다. 이전의 이름은 다른 사람의 것을 가로챘던 죄를 떠올리게 하는 것이었으나, 새로운 이름은 승리를 기념하는 것이었다. 천사가 말했다.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및 사람들과 겨루어 이겼음이니라”(창 32:28).

<교훈>
야곱은 괴로움 가운데 있는 자신을 찾아오신 하나님과 씨름하여 이겼으며, 그의 죄가 용서받았음에 대한 증거로 이스라엘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갖게 되었다.

<적용>
하나님과 어떤 문제를 가지고 씨름해 본 적이 있습니까? 하나님과 씨름한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이며 때로 우리에게 이와 같은 경험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영감의 교훈>
기도의 능력으로 승리한 야곱 – “야곱은 끈기 있고 확고하였기 때문에 승리하였다. 그의 승리는 줄기찬 기도의 능력이 어떤 것임을 보여 주는 하나의 실증이다. 야곱처럼 하나님의 약속을 굳게 잡고 열렬하고 꾸준하게 나아가는 모든 사람은 그가 성공한 것처럼 성공할 것이다. 자아를 기꺼이 부인하지 않고, 하나님 앞에서 고민하며 하나님의 축복을 받고자 꾸준하고 열렬하게 기도하기를 원치 않는 자들은 그것을 얻지 못할 것이다”(각 시대의 대쟁투, 622).

<기도>
하나님 앞에 죄 짓고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 실패하여 홀로 눈물 흘리고 있을 때 찾아와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합니다. 찾아오신 하나님을 꼭 붙잡고 용서하심과 회복의 은혜를 경험하게 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