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6일 일요일 장년 교과] 성소와 율법

20

초기 재림교인들은 요한이 보았던 하늘 성소에 있는 언약궤를 통해 하나님의 율법의 중요성을 발견하고 그것이 십자가에서 폐지될 수 없다고 생각했다.

요한계시록 11:19, 출애굽기 25:16, 출애굽기 31:18, 요한계시록 12:17을 읽어 보라. 이 구절은 지성소의 언약궤에 무엇이 있음을 알려주는가?

대속죄일은 심판의 날이었다. 모든 이스라엘은 회개하고, 마음을 살피고, 모든 일을 금하면서 이날을 지키라는 명령을 받았다(레 23:29~31). 일 년 중 이날만 대제사장은 죄를 속하기 위해 지성소에 들어갈 것이었다.
성소의 가장 안쪽 지성소에는 언약궤가 있다. 언약궤 안에는 돌판에 기록된 하나님의 십계명이 있다. 언약궤의 황금 덮개는 속죄소라고 불렀는데, 이곳에 피를 뿌려 성소를 죄로부터 정결하게 했다.
하나님의 임재는 속죄소 위에 쉐키나의 영광으로 나타났다. 드려진 모든 제사는 죄 많은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자비를 나타냈지만, 대속죄일은 죄가 심판의 날까지 기억되는 것을 보여준다(히 10:3), 사실 죄는 수 세기가 지난 후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그리스도의 피를 통해서만 완전히 제거될 수 있었다. 우리가 죄에서 정결함을 얻을 수 있는 것은 그분의 보혈을 믿는 믿음 때문이다(벧전 1:18, 19). 하나님의 임재 앞에서 자비와 공의가 아름답게 만난다.
사도 요한은 하늘 성소를 보면서 “하나님의 성전이 열리”고 “하나님의 언약궤”가 드러나는 것을 보았다(계 11:19). “하늘에 있는 성전의 지성소에는 하나님의 율법, 곧 하나님께서 친히 시내산의 우레 가운데서 말씀하시고 당신의 손으로 친히 돌판 위에 기록하신 그 십계명이 거룩하게 보관되어 있다. 하늘 성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율법은 원본이며, 돌판에 새겨져서 모세를 통하여 그의 오경에 기록된 것은 그 원본을 정확하게 옮긴 사본이었다. 이 중대한 점을 이해하게 된 사람들은 하나님의 율법의 신성하고 변함없는 본질을 알게 되었다”(각 시대의 대쟁투, 434).
초기 재림교인들은 성소에 관한 성경의 가르침을 연구하면서 하나님의 율법과 하나님의 율법의 중심에 있는 안식일 계명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이어서) 그들은 하늘 성소에 있는 언약궤에서 하나님의 율법이 보였다면 그것이 분명 십자가에서 폐지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교훈> 초기 재림교인들은 요한이 보았던 하늘 성소에 있는 언약궤를 통해 하나님의 율법의 중요성을 발견하고 그것이 십자가에서 폐지될 수 없다고 생각했다.

<묵상> 매주 어김없이 천체가 회전하는 빠른 속도로 안식일이 우리에게 다가온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이것은 창조의 중요성에 대해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줍니까?

<적용> 우리의 일상에서 이처럼 영향력 있고 반복적으로 생각하게 하는 다른 가르침이 있습니까? 안식일은 얼마나 중요한 가르침인지 생각해 보십시오.

<영감의 교훈>
안식일을 고대하라 – 안식일이 우리 가족들에게 참으로 흥미있는 날이 되어 매주 그날이 돌아옴을 기쁨으로 환호하며 맞이하게 되어야 할 것이다. 가족들에게 적합한 교훈을 나누어 줄 방법을 고안하며, 가족들로 하여금 영적인 사물에 흥미를 갖게 하고, 하나님의 품성에 대한 올바른 견해를 제시하거나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성하시고 영생을 허락하시기 위하여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바를 제시하는 것보다 부모들이 더 안식일을 높이고 존경할 수 있는 길은 없다(교회증언 2, 585)

<기도> 하늘 성소를 보여주시고 그 안에 빛나는 언약궤를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우리의 마음에도 하나님의 언약궤를 두시고 그것이 빛나게 하시기를 원합니다. 저희 삶 속에 주의 말씀을 깊이 새기게 하시고 따르며 존중하게 도와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