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3일 안식일 장년기도력] 절제의 모본인 다니엘

100

“왕이 그들과 말하여 보매 무리 중에 다니엘과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와 같은 자가 없으므로 그들을 왕 앞에 서게 하고 왕이 그들에게 모든 일을 묻는 중에 그 지혜와 총명이 온 나라 박수와 술객보다 십 배나 나은 줄을 아니라”(단 1:19~20)

다니엘과 친구들은 훈련받는 3년 동안 절제의 습관과 하나님을 향한 충성심을 유지했고 끊임없이 그분의 힘을 의지했습니다. 왕 앞에서 각자의 능력과 학식을 검증할 시간이 이르렀고 그들은 제국을 위해 봉사하기로 한 다른 후보들과 함께 시험을 치렀습니다. …그들의 명민한 이해력, 정확하고 고급스러운 언어 구사력, 폭넓은 지식은 그들의 건재한 힘과 왕성한 정신력을 입증했습니다.

…하나님은 항상 올바름을 존중하십니다. 대정복자에게 굴복한 땅 곳곳에서 가장 촉망받는 젊은이가 모여들었지만 그들 중에서 히브리 포로들에 필적할 상대는 없었습니다. 당당한 자세, 단호하면서도 쾌활한 발걸음, 말쑥한 용모, 명민한 감각, 맑은 숨소리, 이 모든 것은 자연의 법칙에 순종하는 자들을 존중하는 자연의 훈장이었습니다. …

호화스러운 바벨론 궁정의 매혹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굳게 섰습니다. 오늘날 청소년들은 방종으로 이끄는 유혹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특히 대도시에서는 온갖 관능적인 희열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다니엘과 같이 자신을 더럽히지 않기로 작정한 사람들은 절제 습관의 상급을 거둘 것입니다.
…다니엘의 명료한 지성, 확고한 뜻, 지식을 습득하고 유혹에 맞서는 능력은 대부분 기도 생활과 단순한 식습관에서 그 비결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을 잘 키워 나가십시오. …하나님은 여러분에게 안정된 신경과 냉철한 두뇌, 강인한 판단력, 예민한 지각력을 보상으로 주실 것입니다. 오늘날 뜻이 확고하고 굳센 젊은이들은 영과 혼과 육의 건강을 복으로 받을 것입니다.

『Youth’s Instructor』, 1903년 7월 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