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2일 일요일 장년 교과] 야곱과 에서

179

야곱과 에서는 성격뿐만 아니라 중요한 것을 바라보는 관점도 달랐다. 하지만 그 중요한 것을 차지하기 위해 사용한 야곱의 잘못된 방법은 큰 문제를 초래했다.

창세기 25:21~34을 읽고 야곱과 에서의 성격을 비교해 보라. 야곱의 어떤 점이 그로 하여금 이삭의 축복을 받게 했는가?

우리는 이미 출생 전부터 야곱과 에서가 다르며, 그들이 서로 대립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에서가 들에서 뛰어다니는 거친 사냥꾼으로 묘사된 반면, 야곱은 장막에 앉아 명상하기를 좋아하는 “조용한” 사람으로 나타나 있다. “조용한”으로 번역된 탐(tam)이라는 히브리어 단어는 욥과 노아를 설명할 때 사용된 단어와 같은 것이다. 성경은 같은 단어(tam)를 사용하여 욥을 “온전”한 자라고 설명하며(욥 1:8), 노아는 “완전”한 자라고 설명한다(창 6:9).
이와 같은 성격의 차이는 그들이 나이가 들수록 더 분명히 나타난다(창 27:1~28:5). 에서가 지치고 배고픈 채로 집에 왔을 때 죽을 만들고 있는 야곱을 발견한다. 에서에게는 “오늘”(창 25:31) 눈 앞에 있는 음식으로 배를 채우는 것이, 장자권과 관련된 미래의 축복보다 더 중요했다(비교, 히 12:16, 17).
“아브라함에게 주어지고 그의 아들에게 확증된 약속은 이삭과 리브가에게는 그들의 큰 소망의 대상으로 간주되었다. 이 약속을 에서와 야곱은 잘 알고 있었다. 그들은 장자의 명분을 매우 중대한 일로 생각하도록 가르침을 받았는데 그것은 세속적 재산의 상속뿐 아니라 영적 탁월성도 포함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것을 받는 사람은 가정에서 제사장이 되고 그의 후손의 가계에서 세상의 구주가 나실 것이었다”(부조와 선지자, 177).
형과 달리 야곱은 그 축복에 담긴 미래의 영적 중요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래서 훗날 야곱은 어머니의 계획에 따라(창 27장) 공개적이고 의도적으로, 심지어 “아버지의 하나님 여호와”(창 27:20)의 이름을 사용하여 그의 아버지를 속인다. 아무리 자신의 판단에 좋은 것을 위한 일이었다 할지라도, 그가 행한 일은 정말로 나쁜 속임수였다.
그와 같은 행동의 결과는 참으로 비참했다. 그의 행동은 이미 문제 많은 가정에 더 큰 문제를 더하게 되었다.

<묵상>
창세기 27장을 읽고 묵상해 보십시오. 야곱이 저지른 실수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교훈은 무엇입니까?

더 좋은 것, 더 가치 있는 것을 원했던 야곱의 마음은 칭찬할 만합니다. 하지만 그는 그것을 얻기 위해 속임수를 썼습니다. 그 목적이 아무리 선한 것이라고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지 않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언제나 불행을 초래합니다.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창 25:23)는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하고 하나님의 때를 기다렸다면 아마 창세기의 이야기는 더 아름답게 전개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하나님에 앞서 행동하기보다는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겸손히 순종하는 삶이 행복으로 향하는 지름길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교훈>
야곱과 에서는 성격뿐만 아니라 중요한 것을 바라보는 관점도 달랐다. 하지만 그 중요한 것을 차지하기 위해 사용한 야곱의 잘못된 방법은 큰 문제를 초래했다.

<적용>
어떻게 하면 좋은 것을 얻기 위해 나쁜 일을 하는, 야곱이 저질렀던 것과 같은 실수를 피할 수 있을까요?

<영감의 교훈>
속이는 일을 삼가야 함 – “지금은 준비할 시간이다. 하나님의 인은 부정한 남녀의 이마에는 결코 쳐지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야망적이요 세상을 사랑하는 남녀의 이마에도 결코 쳐지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거짓된 혀나 속이는 마음을 가진 남녀들의 이마에는 결코 쳐지지 않을 것이다. 인을 받는 모든 사람은 하나님 앞에 흠이 없는, 하늘의 후보자들이어야 한다”(교회에 보내는 권면, 334).

<기도>
옳은 일을 한다는 이유로 옳지 않은 선택을 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비록 시간이 좀 더 걸린다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옳은 방법으로 옳은 일을 행하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게 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