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1일 월요일 장년교과] 단어들과 그것들의 의미

220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민 6:26).

각 언어마다 그 의미가 너무 풍부하고 깊어서 다른 언어로 옮길 때 한마디로 번역하기 까다로운 단어들이 있다. 그런 단어들의 의미를 알려면 성경의 용례를 폭넓게 연구할 필요가 있다.
왕상 3:6, 시 57:3, 66:20, 143:8, 미 7:20을 읽어보라. 하나님의 자비와 인자하심은 그분이 창조하신 피조물을 향해 어떻게 확장되는가?
히브리어 ‘헤세드(hesed)’는 구약 성경에서 가장 풍부하고 심오한 의미를 가진 단어 중 하나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사랑, 인자, 자비 그리고 백성을 향한 그분의 언약적인 태도를 설명한다. 예를 들어 그분은 다윗에게 “큰 은혜를 베푸셨고…그를 위하여 이 큰 은혜를 항상”(왕상 3:6)주셨다. 그분은 또한 “그의 인자와 진리를 보내”(시 57:3)신다. 그분은 이스라엘에 관하여 “야곱에게 성실을 베푸시며 아브라함에게 인애를 더하”(미 7:20)신다. 구약 성경 전체가 ‘헤세드’라는 단어에 대해 말하며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긍휼과 사랑의 깊이를 파악하려고 노력한다. 
민 6:24~26, 욥 3:26, 시 29:11, 사 9:6, 32:17을 읽어보라. 이 성구들에 나오는 ‘평화’ 또는 ‘샬롬(shalom)’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히브리어 ‘샬롬’은 종종 ‘평화’로 번역된다. 그러나 이 말의 의미는 그보다 훨씬 넓고 깊다. 그것은 ‘온전함’, ‘완전함’, ‘안녕’으로 번역될 수도 있다. 하나님의 복과 은총은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인 샬롬의 상태 안에서 우리를 지켜준다(민 6:24~26). 반대로 곤란 중에 있었던 욥은 샬롬의 부재로 말미암아 “평온도 없고 안일도 없”(욥 3:26)었다. 빡빡한 이 세상에서 ‘안식일의 평화’를 부르며 그날을 맞이한다는 것은 크나큰 복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하나님과의 교제를 통해서 우리 삶이 갈망하는 궁극적인 평화와 온전함을 얻기 때문이다.

교훈 : 구약 성경에서 헤세드의 의미는 하나님의 자비 안에 포함되어 있는 사랑의 깊이를, 샬롬의 의미는 평안 속에 내재된 온전함과 안녕을 내포한다.

나의 삶 속으로

묵상 : 찬미가 115장 ‘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을 부르며 하나님의 ‘헤세드’ 사랑에 대해서 묵상해 보십시오. 
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 말로 다 형용 못하네…
저 바닷물을 먹물 삼고 하늘을 두루마리로
하나님의 사랑 기록해도 다 묘사할 수 없겠네…
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 다 측량 못하며
영원히 변치 않는 사랑 성도여 찬양하세

적용 : 그대는 하나님이 주신 ‘샬롬’을 누구에게 가져가기를 원합니까? 그대는 누구의 평안과 온전함이 회복되기를 기원할 수 있을까요?

영감의 교훈
진리 속에 담긴 깊은 의미 – “말씀의 진리는 보석의 광맥과 같이 표면 아래 감추어져 있다. 우리는 마치 광부가 금이나 은을 캐듯이 열심히 성경을 연구할 때에만 감춰져 있는 보화를 얻을 수 있다. 진리의 말씀에 대한 증거는 말씀 안에 있다. 성경은 성경을 여는 열쇠이다. 성령께서는 진리의 말씀의 깊은 의미를 우리 마음에 나타내신다”(증언보감 3권, 235).

기도
아득히 깊고 넓은 대양에서 끝없이 밀려오는 파도처럼 아버지는 변함없이 그리고 쉼 없이 저를 적시십니다. 저를 아끼고, 돌보며, 키우고, 지키며, 변화시키고, 일으켜 세우시는 아버지는 진실로 사랑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