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0일 화요일 장년 교과] 아브라함 언약의 표징

216

하나님께서는 언약의 표징으로서 할례 의식을 행하게 하셨는데, 그 속에는 지구에 사는 모든 사람을 위한 구원의 약속 또한 포함되어 있었다.

창세기 17:1~19과 로마서 4:11을 읽어 보라. 할례 의식의 영적, 그리고 예언적 중요성은 무엇인가?

앞선 이야기에서 나타난 아브람의 믿음의 부족은(창 16장), 아브람이 하나님과 함께 했던 영적인 여정의 흐름을 중단시켰다. 그 시간 동안 하나님께서는 침묵하셨다. 하지만 이제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다시 말씀하신다. 아브람과 다시 연결되신 하나님께서는 아브람을 다시 하나님과 아브람이 언약을 맺었던 곳으로 데려오신다(창 15:18).
하지만 이번에는 하나님께서 그에게 언약의 표징을 주신다. 할례의 의미에 관하여 학자들이 그동안 많은 연구를 했지만, 할례 의식이 피 흘림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출 4:25), 그것은 희생 제사의 문맥에서 이해될 수 있다. 할례 의식은 할례를 받은 자가 의로 입혀지게 되었음을 나타낸다(비교, 롬 4:11).
할례를 통해 나타난 이 언약이, 첫 번째 메시아 예언을 가리키는 용어들로 묘사되었다는 사실 또한 중요하다(비교, 창 17:7과 3:15). 이 두 성경절의 유사성은 아브람에게 허락하신 하나님의 약속이 사람들의 육체적 출생 그 이상을 포함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그 속에는 이스라엘 민족뿐만 아니라 지구에 사는 모든 사람을 위한 구원의 약속이 포함되어 있다. “영원한 언약”(창 17:7)의 약속은 메시아의 사역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믿음으로 그것을 주장하는 모든 이들에게 영생을 보장하시는 그리스도의 희생을 나타낸다(비교, 롬 6:23, 딛 1:2).
흥미롭게도, 영원한 미래에 관한 약속이 아브람과 사래의 개명 속에 포함되어 있다. 아브람과 사래의 이름은 그들의 당시 상태를 나타냈다. 아브람은 ‘고귀한 아버지’라는 뜻이고, 사래는 “나의 공주”(아브람의 공주)라는 뜻이다.

<묵상>
아브라함과 사라의 이름의 뜻은 무엇이며 그 이름 속에 담긴 의미는 무엇입니까?

(이어서) 그러나 “아브라함”과 “사라”로의 개명은 미래를 가리켰다. 아브라함은 ‘열국의 아버지’라는 뜻이며, 사라는 ‘공주’(모두를 위한)라는 뜻이다. 마찬가지로 이삭(‘그는 웃을 것이다’)의 이름은 아브라함의 웃음(성경에 기록된 첫 웃음, 창 17:17)을 기억나게 하는 이름이다. 아브라함의 웃음은 회의적인 웃음이었을 수도 있고 또는 놀라움 때문이었을 수도 있다. 그것이 무엇이었건 간에, 그는 하나님의 분명한 약속을 믿었지만, 그 믿음과 신뢰를 실천하면 사는 일에 여전히 어려움을 겪었다.

<교훈>
하나님께서는 언약의 표징으로서 할례 의식을 행하게 하셨는데, 그 속에는 지구에 사는 모든 사람을 위한 구원의 약속 또한 포함되어 있었다.

<적용>
우리가 가진 믿음이 흔들릴 때라도 어떻게 하면 아브라함처럼 끝까지 그 믿음을 지킬 수 있을까요? 의심이 드는 때가 있을지라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영감의 교훈>
엄숙한 맹세인 할례의 의미 –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그의 자손을 모든 다른 나라에서 구별하여 특별한 보배로 구별하는 표로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게 할례, 즉 살을 둥글게 베어내도록 요구하였다. 그들은 이 표로서 다른 민족과 혼인하지 않겠다는 엄숙한 맹세를 하였다. 이방 사람과의 결혼으로 하나님과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을 경외하는 마음을 잃어버리고 주위에 있는 여러 우상 숭배국과 같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함이었다”(살아남는 이들, 146).

<기도>
아주 오래 전부터 인류를 위해 허락하신 영원한 언약으로 인해 감사드립니다. 그 언약을 성취하기 위해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굳게 붙잡고 오늘도 담대히 믿음의 걸음을 내딛게 도와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