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일 금요일 장년교과] 더 깊은 연구를 위해

87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교리·신학 핸드북>, 94~96 ‘성경은 그 자체의 해석자이다’, ‘성경의 일관성’, ‘성경의 명료성’, <교육>, 185~192 ‘성경의 가르침과 연구’, <가려 뽑은 기 별 3권>, 29~33 ‘말씀의 탁월성’을 읽어보라.
“성경을 연구하려는 사람은 배우는 자의 정신으로 접근해야 한다. 우리 자신의 의견이 옳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을 알기 위하여 성경 의 각 페이지를 연구해야 한다. 성경의 참지식은 말씀을 주시는 성령의 도움을 받아야만 얻을 수. 있다.또한. 이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그것을 생활에서 실천 해야한다.우리는 하나님이 명하시는 것을 모두 다 순종해야 한다…. 성경을 연구하는 때에는 가장 부지런한 노력과 인내성있는 사고가 요구된다. 마치 광부가 땅 속의 금광을 찾아 파듯이,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보물을 열심히 끈기 있게 찾아야 한다”(교육, 189).
“성경을 그대의 음식으로, 그대의 끼니로, 또한 그대의 음료로 삼으며 그 원리를 그대의 품성의 요소로 삼을 때 그대는 하나님께로부터 권면을 받는 법을 더욱 잘 알게 될 것이다. 나는 오늘 그대 앞에 귀중한 말씀을 높인다. ‘화잇 자매가 이렇게 말했다.’ 혹은 ‘화잇 자매가 저렇게 말했다.’ 하면서 내가 말한 것들을 반복하지 말라. 이스라엘의 주 하나님이 말씀하신 바를 찾고 그분이 명하신 바를 행하라”(가려뽑은 기별3권, 33).

핵심적인 토의를 위해

➊ 사람들은 성경이 말하는 모든 것이 아닌 일부 성경절만 살펴봄으로 써 어떤 잘못된 교리들을 주장하고 있습니까?
➋ 예수님은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침례 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 도다”(마 11:11)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성경에 기록을 남기지 않았지만 그가 여전히 참선지자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런 사실로부터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인인 우리는 어떤 교훈을 배워야 합니까?
➌ 재림교인들만 성경을 최고의 권위로 주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처럼 주장하는 교회들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성경에서 찾았다고 주장하면서 우리와 상반되는 교리들을 고수하는 교회들에 대해서 우리는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