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7일 일요일 장년 교과] 홍수를 위한 준비

134

노아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방주를 지었고 하나님의 명령에 온전히 순종한 그 믿음으로 인해 구원을 받았다.

창세기 6:13~7:10을 읽어 보라. 인류 역사 초기에 있었던 이 놀라운 사건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다니엘과 마찬가지로, 노아는 세상의 끝을 예견하는 선지자였다. 히브리어로 ‘방주’를 뜻하는 테바(tevah)라는(창 6:14) 단어는 이집트에서 유래한 흔치 않은 외래어로서, 이집트에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위해 보존된 모세를 감추기 위해 사용되었던 “갈대 상자”와 같은 것이다(출 2:3).
또한, 어떤 이들은 방주의 전반적인 구조가 성막에 있던 궤와 유사하다는 사실에 주목하기도 한다(출 25:10). 홍수 때의 방주가 인류의 생존을 가능케 했던 것처럼, 백성들 가운데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언약궤는(출 25:22) 당신의 백성들을 위한 하나님의 구원의 사역을 가리킨다.
“노아가 그와 같이 하여 하나님이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더라”(창 6:22)라는 말씀은 준비 단계를 마무리한다. 노아의 행동을 나타내는 “하였더라”라는 동사는 방주를 짓기 시작할 때 주셨던 하나님의 “만들라”라는 명령에 대한 반응을 나타낸다. 두 단어는 히브리어로 아사(‘asah)라는 동일한 동사인데, 이 단어는 창세기 6:14~16에서 다섯 번 반복된다.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노아의 반응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하라고(‘asah) 명령하신 일에 대한 노아의 완전한 순종을 나타낸다. 같은 표현(‘asah)이 언약궤를 만드는 것을 설명할 때에도 사용된 점은 매우 흥미롭다(출 39:32, 42, 출 40:16).
“하나님께서는 노아에게 방주의 정확한 치수와 건축에 관하여 세부에 이르기까지 일일이 확실한 지시를 주셨다. 인간의 지혜로는 그렇게 강력하고 내구성 있는 큰 건축물을 고안해 낼 수 없었다. 하나님은 설계자이시고 노아는 건축가였다”(부조와 선지자, 92).

<묵상>
벧후 2:5~9을 읽어 보십시오. 노아의 가족만이 구원을 받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가오는 심판에 대하여 세상에 경고하도록 부름 받은 우리의 역할에 관하여 노아의 이야기를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요?

(이어서) 노아와 모세의 이야기에 등장하는 두 상자(tevah)의 유사성은 그것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던 구속의 기능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준다. 그렇기 때문에 노아의 순종은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의 일부로 묘사된다. 노아는 하나님께서 하라고 명령하신 일을 행할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구원을 받았다(참조, 히 11:7). 그는 순종을 통해 나타나는 믿음에 대한 좋은 예가 되었는데(약 2:20) 그와 같은 믿음이 바로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믿음이다.

<교훈>
노아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방주를 지었고 하나님의 명령에 온전히 순종한 그 믿음으로 인해 구원을 받았다.

<적용>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하라고 명령하시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그 음성에 어떻게 반응하시겠습니까?

<영감의 교훈>
노아가 방주를 건조함으로 홍수를 예비함 – “노아와 그의 가족만이 하나님을 경외하고 순종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노아는 땅에 사는 사람 중에서 가장 경건하고 거룩한 사람이었으며, 방주를 만들고 세상에 임할 운명을 사람들에게 경고하여 그분의 뜻을 수행하도록 하나님께서 생명을 보존하신 사람이었다.…노아는 설교와 또 방주를 건조하는 일로써 세상을 견책하였다”(살아남는 이들, 63).

<기도>
하나님의 명령에 온전히 순종하며 사는 것이 때론 세상의 일반적인 흐름과 역행하는 듯 보여 부담스럽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모든 명령은 결국 우리의 행복과 구원을 위한 것임을 기억하며 기쁨으로 순종하게 도와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