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7일 금요일 장년 교과] 더 깊은 연구를 위해

104

하늘에서 시작된 전쟁이 이 땅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그 전쟁은 사랑과 충성을 받으실 분이 누구이신가에 대한, 우리 안에서 일어나는 선과 악의 싸움이다. 사탄은 예수님과 믿는 자들을 맹렬하게 공격했지만 예수님은 승리하셨고 우리도 믿음으로 승리할 수 있다. 하나님은 사랑을 강요치 않으시며 우리가 자유 의지를 활용하여 사랑과 승리의 편인 예수님을 선택하기를 원하신다.

“지적 · 영적인 면 모두에서 바라봄으로 변화하게 된다는 것은 하나의 법칙이다. 사람의 마음은 숙고하도록 허락된 사물에 점차적으로 적응된다. 그러므로 마음은 습관적으로 사랑하고 존경하는 것에 동화된다. 사람은 자신이 정한 순결과 양선과 진실의 표준 이상으로 향상할 수 없다. 만일 자아를 자신의 최고의 이상으로 삼는다면 그는 자기 이상의 표준에 결코 도달할 수 없다. 오히려 그는 점점 더 퇴보되어 갈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은혜만은 사람을 고상하게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자기 자신만을 신뢰하면 그는 필연적으로 퇴보할 수밖에 없다”(각 시대의 대쟁투, 555).
처음에는 눈에 띄지 않고, 거의 알아차릴 수 없는 만큼이지만 우리의 인격과 품성은 마음에 뿌리는 씨앗에 따라 달라진다. 좋은 씨를 뿌리면 좋은 열매를 맺을 것이다. 이 세상의 악한 씨를 뿌리면 그대의 품성은 이 세상의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과 영적인 가치와 우선순위에 대한 무관심의 씨앗을 뿌린다면 우리는 냉담함, 영적 안일, 영적인 삶의 좌절이라는 무관심의 열매를 거두게 된다. 그렇기에 언젠가 마지막 박해, “짐승의 표” 등이 올 것을 알면서도, 그 때가 되면 이 모든 것들을 바르게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매우 위험한 길을 선택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지금, 바로 이순간 우리를 부르셔서 우리의 삶을 그분께 바치라고 하신다. 우리가 성령에 반응하는 것을 지체할수록 그 영혼은 하나님의 세미한 음성에 점점 더 완고해지며 악한 자의 거짓말에 더 쉽게 넘어가고 그것을 믿게 될 것이다.

핵심적인 토의를 위해
1. 요한계시록 14:14-20절과 수확 원리의 맥락에서 은혜로 구원받는 것과 은혜 안에서 자라는 것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2. 식물의 성장에 필요한 요소를 우리의 영적 성장에 필요한 요소와 비교하고 토의해 보십시오. 유사점은 무엇입니까? 식물이 어떻게 자라나는지를 통해 우리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어떤 것을 배울 수 있습니까?
3.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선택할 수 있는 능력과 의지력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이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성장하는 그리스도인에게 왜 중요합니까?
4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다리는 심판의 때에 “인자”라는 예수님의 호칭이 우리에게 격려가 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한 인격적 존재가 심판에서 우리를 대변하고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왜 위안이 됩니까?
쉐마 영어 암송학교

2007년 3월 삼육대에 입학하던 날, 스쿨버스에서 내리면서 ‘이단학교에 다니게 되었으니 정신 차리자. 정신 차려야 이단에 빠지지 않는다!’라고 다짐하던 저는 15년이 지난 지금 6살 아들과 함께 쉐마 영어 암송학교에 매일 열심히 출석 중입니다.
저는 이제까지 무언가를 꾸준히 해본 적이 없습니다. 공부도, 어학도 또 20여 년간 다짐해 온 다이어트도 그렇습니다. 항상 ‘대충’하다 보면 중간에 흐지부지되기가 십상이었습니다. 쉐마 영어 암송학교도 그럴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30년간 쌓아왔던 ‘대충’의 역사를 하나님이 끊어 주셨습니다. 하나님과, 백 명 정도 되는 쉐마 가족들은 매일 기억절을 영어로 암송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셨습니다. 그 결과, 저와 아들은 일상에 시간이 생길 때면 자연히 기억절을 영어로 암송하는 경지에 이르렀습니다. 무언가를 매일, 그것도 1년 동안이나 꾸준히 했다는 성취감은 생전 처음 느껴보는 뿌듯함이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나도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으로 영어 성경 필사, 베트남어 공부 등의 작은 실천을 하고 있습니다.
쉐마 영어 암송학교는 2021년 10월에 시작해 지금까지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제가 외운 민수기, 출애굽기, 요한계시록, 야고보서의 기억절들을 지금도 외우고 있을까 궁금해 하시는 분도 계실 겁니다. 제게 5분만 다시 살펴볼 시간을 주시면 모든 것을 다 외울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이렇게 영어 암송을 할 수 있게 된 비결은 박은혜 집사님이 듣기도 좋고 부르기도 좋게 성경절을 노래로 만들어 주신 덕입니다. ‘성경 암송 채널’이라는 유튜브 채널에는 입장교회 박은혜 집사님과 박천웅 전도사님의 가수 못지않은 노래들이 가득합니다.
ABC 알파벳도 모르던 우리 아이들이 많은 영어 암송절을 술술 외우는 것은 기적입니다. 모든 것을 말씀드릴 수 없지만 이것을 통해 겪는 작은 기적으로 하나님이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매일 깨닫습니다. 사랑하는 재림가족 여러분도 몸 구석구석에 새겨놓은 기억절을 평생 되새기며 세상의 지식이 아닌 하나님의 방식대로 살아가면 좋겠습니다.
충청합회 입장교회 성도 홍혜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