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4일 목요일 장년 교과] 우리의 대제사장

26

예수님의 간절한 소망, 죽으심과 중보하심의 궁극적 이유는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것이다. 그분의 중보하심으로 우리는 묶여있던 죄의 속박에서 해방되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우리를 위해 하신 일을 통해 그분은 하늘에서 우리를 위해 중보하실 수 있다. 부활하신 주님은 우리의 위대한 대제사장이시며, 우리가 구원받고 하나님의 나라에서 영원히 살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하신다.

히브리서 4:15, 16과 히브리서 7:25을 읽어 보라. 이 구절은 유혹과 고통, 질병과 죽음이 가득한 세상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어떤 확신을 주는가?

그분은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히 4:15)신 분이시다. 그래서 본문은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가자(히 4:16), 즉 확신을 가지고 나아가자고 덧붙인다.
예수님은 우리를 우주 앞에 그분의 의로 옷 입고, 그분의 죽음으로 구원받았으며, 그분의 보혈로 구속받은 자로 나타내신다. 우리가 당해야 할 모든 것을 그분께서 대신 당하셨다.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과거의 죄에 대한 정죄함은 없다.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죄는 사라졌고, 그분의 능하신 중보하심을 통해 우리의 삶을 사로잡던 죄의 속박에서 해방되었다. 우리를 묶고 있던 사슬이 풀리고 우리는 자유를 얻었다.

요한복음 17:24~26을 읽어 보라. 선과 악 사이의 대쟁투에서 그리스도께서 간절히 바라시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스도께서는 그 큰 희생을 치르시고 승천하셨다. 그는 천사들의 경배받기를 거절하고 ‘아버지여 내게 주신 자도 나 있는 곳에 나와 함께 있’(요 17:24)기를 원하옵나이다고 먼저 간청하셨다. 그 때에 하늘 아버지의 보좌로부터 무한한 사랑과 능력으로 다음과 같은 대답이 나왔다.

(이어서) “하나님의 모든 천사가 저에게 경배할지어다”(히 1:6). 예수님께서는 한 점의 흠도 없으셨다. 그분의 겸비가 끝나고 희생이 이루어졌으므로 그분에게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이 주어졌다”(각 시대의 대쟁투, 501).
예수님은 그 무엇보다 우리가 천국에서 그분과 함께 있기를 원하신다. 그분의 간절한 소망, 또 죽으심과 중보하심의 궁극적 이유는 모두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것이다. 그대의 생애 가운데 간절하게 바라는 소원이 있는가? 예수님께 말씀드리라. 주님은 슬픔이 있는 곳에 위로를 주시며 두려움이 있는 곳에 평화를 주신다. 예수님은 죄가 있는 곳에 용서를 베푸시고 약한 자에게 힘을 더해 주신다.

<교훈> 예수님의 간절한 소망, 죽으심과 중보하심의 궁극적 이유는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것이다. 그분의 중보하심으로 우리는 묶여있던 죄의 속박에서 해방되었다.

<묵상>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서 십자가를 지시고 중보의 사역을 하십니다. 우리가 그분께 그토록 소중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적용> 그대는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이루신 희생에 대해서 나의 삶을 통해 어떻게 반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영감의 교훈>
인간의 구원을 위해 자원하여 중보자 되신 예수 – “예수께서는 범죄하며 잘못을 범하는 인생들을 위하여 하늘 아버지께 간구하는 법과 동정하는 법을 알기 위하여 인성을 쓰실 것에 동의하셨다. 그분은 인간의 중보자가 되시기로 자원하셨고, 사람들을 두르고 있는 유혹을 파악하심으로 유혹당하는 자들의 구원자가 되시고, 또한 자비롭고 충성된 대제사장이 되기 위하여 자신을 낮추셨다”(증언 보감 1권, 303).

<기도> 우리를 구원하시는 예수님의 놀라운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오랫동안 우리를 묶고 있는 죄의 속박에서 해방시켜 주심을 감사합니다. 죄값을 대신 지시기 위해 갈보리 언덕을 오르신 십자가의 사랑 앞에 마음 다해 감사와 찬송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