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30일 일요일 장년 교과] 성소의 정결

82

다니엘서 8장의 성소의 정결에 대한 기별은 우리에게 심판의 때에 대해 말해준다. 그것은 메시야의 죽음과 심판이 연결되어 있음을 알려준다.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에 분명 심판이 있다. 첫 번째 천사는 큰 소리로 “그의 심판하실 시간이 이르렀다”(계 14:7)라고 알린다. 다니엘서는 이 심판이 시작되는 때를 우리에게 말해준다.

다니엘 8:14을 읽어보라. 다니엘은 성소의 정결에 관하여 어떤 구체적인 시간표를 알려주는가?

모든 유대인은 지상 성소 정결의 의미를 분명히 이해하고 있었다. 그것은 심판의 날인 대속죄일에 일어나는 일이다. 그런데 다니엘은 성소 정결과 심판의 개념은 이해했지만 2,300주야에 대해서는 혼란스러웠다.

다니엘 8:27과 다니엘 9:21, 22을 읽어 보라. 2,300주야의 이상에 대한 다니엘의 반응은 어떠했으며 그에게 대한 하나님의 응답은 어떠했는가?

다니엘서 8장의 끝에서 다니엘은 기절했고 후에 “내가 그 환상에 놀랐으나 아무도 그것을 깨닫는 자가 없더라”(단 8:27, 흠정역)고 탄식했다. 그것은 2,300주야의 이상이다(나머지 이상들은 이미 설명되었다, 단 8:19~22 참조). 다음 장인 다니엘 9장은 가브리엘 천사가 다니엘에게 2,300주야의 이상을 알려주기 위해 오는 것을 기록한다. “다니엘아, 내가 이제 네게 지혜와 총명을 주려고 왔느니라”(단 9:22).
가브리엘은 다니엘이 기도하며 구했던 것보다 훨씬 더 원대한 응답을 보여주어 다니엘을 놀라게 했다. 그는 다니엘에게 시간의 흐름을 보여주며 앞으로 메시아가 오실 것이라고 알려주었다. 다니엘 8장에서 성소의 정결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건들인 그의 봉사의 시작과 그의 잔혹한 죽음의 정확한 때를 보여준 것이다. 즉, 그리스도의 죽음과 심판이 불가분의 관계인 것이 밝히 드러났다.

<교훈> 다니엘서 8장의 성소의 정결에 대한 기별은 우리에게 심판의 때에 대해 말해준다. 그것은 메시야의 죽음과 심판이 연결되어 있음을 알려준다.

<묵상> 하나님께서 다니엘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그가 구했던 것보다 더 큰 것을 보여주셨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줍니까?

<적용> 다니엘 9:24-27에 계시된 예수님의 죽음이 다니엘 8:14의 심판과 직접 연결되어 있는 것이 중요한 이유, 그리고 이것이 말해주는 진리는 무엇입니까?

<영감의 교훈>
성소 정결은 재림 전 심판을 가리킴 – “성소를 정결케 하는 일은 제사장이 하는 연중 봉사 중의 맨 마지막 것이었다. 그것은 속죄의 사업을 완성하는 일이요, 이스라엘 사람들의 죄를 도말하고 제거해 버리는 일이었다. 그것은 하늘의 기록 책에 적혀 있는 하나님 백성의 죄를 도말하고 제거하시는 하늘의 대제사장 그리스도의 최후 봉사를 예표하는 것이었다. 이 봉사는 조사하는 일, 곧 심판하는 일로써 그리스도께서 권세와 영광으로 구름을 타고 재림하시기 전에 있을 일이다.”(각 시대의 대쟁투, 353)

<기도> 세상에서 경험하는 어려움 중에 주님 뜻이 무엇인지 다 헤아리지 못해 때로 고민합니다. 천사를 보내어 계획을 보여주신 하나님, 오늘 저에게도 은혜를 주시어 하나님의 선하심을 알게 하시고 또 그 뜻을 따를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