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9일 안식일 장년 교과] 심판의 복음

76

심판은 두려운 것이지만 하나님 심판의 본질은 두려움이 아니다. 그 심판에는 은혜가 있고, 또 그리스도의 은혜만이 심판대에서 우리를 옹호할 수 있다. 우리가 선행을 하여도 그것은 공로가 아니며 오직 은혜로 변화된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심판의 장소인 하나님의 보좌에서 십자가의 은혜로 구속받고 면류관을 쓴 이 땅의 성도들은 다함 없으신 구원의 놀라운 사랑을 큰 소리로 찬양하게 될 것이다.

연구 범위: 계 14:7, 시 51:1–4, 계 20:12, 단 7:9, 14, 26, 계 4:2–4, 계 5:1~12

기억절: “큰 소리로 이르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의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계 14:7).

성경은 하나님이 심판의 하나님이시며, 머지않아 어떤 방식으로든 심판(지금 이땅에서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 심판)이 “온 땅의 심판자”이신 하나님 자신에 의해 집행될 것을 매우 분명하게 말한다(창 18:25, 시 58:11, 시 94:2, 시 98:9 참조). 또는 바울이 쓴 것처럼 “그때 우리는 각자 자기 일을 낱낱이 하나님께 자백해야 할 것“(롬 14:12, 현대인)이다.
가장 깊은 것까지 아시는 하나님, “모든 행위와 모든 은밀한 일을 선악 간에 심판하시”(전 12:14)는 하나님 앞에서 자기 자신에 대해 자백해야 한다는 것은 두려운 생각이 아닌가?
그러나 궁극적으로 심판은 하나님의 선하심과 은혜, 그리고 그분이 구원받은 사람, 심지어 잃어버린 자를 대하시는 방법에 있어서 공의롭고 자비로우심을 드러낸다.
이번 주에 우리는 우주에서 격렬하게 벌어지는 대쟁투와 관련된 심판의 더 깊은 주제를 살펴볼 것이며, 특히 하나님의 신실한 백성들이 분명히 다가오는 “장차 올 심판”(행 24:25)에 직면할 때 일어날 일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TMI Time
*학습 목표
– 깨닫기 하나님의 심판은 우리의 악함보다는 그분의 공의와 선을 드러내는 것이다.

– 느끼기 분명한 심판이 있지만, 더 넉넉한 은혜가 준비되어 있는 것을 깨닫는다.

– 행하기 하나님의 심판대에서 함께 은혜를 찬양 할 때까지, 매일 충성하며 선을 행한다.

TMI 안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합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드립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1. 학교평가, 병원평가 혹은 면접이나 심사 등을 받을 때 어떤 경험을 하셨습니까?
2. 선과 악의 대쟁투에서 하나님의 심판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진행됩니까? (시 51:1-4)
3. 십자가의 은혜 가운데에서 우리의 선행은 우리의 구원에 어떤 의미를 가집니까? (엡 2:10)
4. 선지자 다니엘의 시선이 왕국의 흥망성쇠에서 하나님의 보좌로 옮겨진 이유는 무엇인가?(단 7:9)
5. 하늘보좌의 이십사 장로가 흰 옷을 입고 면류관을 쓴 것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입니까? (계4:4)
6. 심판의 자리인 심판대에서 온 하늘이 함께 찬양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계 5:9)
7. 하나님의 심판이 얼마나 가깝다고 생각합니까? 이 사실은 그대에게 어떤 영향을 줍니까? (계 14:7)

결론 심판은 두려운 것이지만 하나님 심판의 본질은 두려움이 아니다. 그 심판에는 은혜가 있고, 또 그리스도의 은혜만이 심판대에서 우리를 옹호할 수 있다. 우리가 선행을 하여도 그것은 공로가 아니며 오직 은혜로 변화된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심판의 장소인 하나님의 보좌에서 십자가의 은혜로 구속받고 면류관을 쓴 이 땅의 성도들은 다함 없으신 구원의 놀라운 사랑을 큰 소리로 찬양하게 될 것이다.

TMI 밖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 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1.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2. 각자 만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기도할 내용을 나눕니다.
3. 우리 안교 소그룹의 성장과 TMI 활동 계획을 위해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