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3일 일요일 장년 교과] 심판의 시간의 중요성

101

심판의 때가 가깝다는 기별은 선과 악의 대쟁투에서 죄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답이다. 심판의 때가 가깝지만 영원한 복음은 소망과 용기를 준다.

성경의 마지막 책인 계시록은 선과 악 사이의 오랜 쟁투의 정점을 보여준다. 반역한 천사 루시퍼는 하나님의 공의와 공평과 지혜에 이의를 제기했다. 그는 하나님이 우주를 관리하시는 방식이 불공평하고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요한계시록의 최종 심판은 하나님의 성품을 둘러싼 이 투쟁의 한가운데에 있다.
계시록 14:7은 이렇게 말한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의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영원한 복음”이 전해진 직후 첫째 천사가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영원한 복음”과 하나님의 심판 사이에는 무슨 관계가 있는가?

첫째 천사의 기별의 두 부분인 복음과 심판은 불가분의 관계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 “영원한 복음”이 없었다면 우리는 심판에서 소망을 찾을 수 없었을 것이다.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영원한 복음”만이 심판 때에 우리의 유일한 소망이다. 심판을 선언하는 것이 복음의 일부라는 데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이 심판 동안 타락하지 않은 세계는 하나님이 한 사람 한 사람을 구원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셨다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이 심판은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를 드러낸다. 심판은 하나님의 사랑과 법에 대해 그리고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은혜와 그분의 구원하시는 능력에 대해 말한다.
심판은 죄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궁극적인 해결책의 한 부분이다. 우주의 선과 악의 대쟁투에서 사탄의 참소를 십자가에서 답하신 하나님께서, 심판을 통해서는 당신께서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하셨음을 공개하시고 우리를 십자가 앞으로 이끄실 것이다.

(이어서) 하늘의 기록이 열릴 것이다. 그것은 무한하고 세밀하고 정확하고 상세할 것이다.(단 7:10 참조). 우리는 하나님께 너무나 소중하기 때문에, 온 우주는 성령의 간구하심과 갈보리의 십자가에서 그리스도께서 값없이 베푸신 구원에 비추어 우리가 내리는 선택을 살펴보기 위해 잠시 멈출 것이다.

<교훈> 심판의 때가 가깝다는 기별은 선과 악의 대쟁투에서 죄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답이다. 심판의 때가 가깝지만 영원한 복음은 소망과 용기를 준다.

<묵상> 영원한 복음이 선포된 후에 심판의 기별이 전해진 것은 심판의 두려운 시간을 앞두고 있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 보십시오.

<적용> 시편 51:1~4, 특히 4절을 주의 깊게 읽으십시오. 이 구절들은 심판의 의미와 목적을 이해하는데 어떻게 도움을 줍니까?

<영감의 교훈>
율법은 인류를 심판할 표준이 됨 – “주님께서는 영원토록 의의 위대한 표준이 될 율법의 원칙을 실제로 생애 가운데 적용하셨으며 그 표준은 심판이 베풀어지고 책들이 펴지게 될 그 큰 날에 모든 인류를 심판할 표준이 될 것이다. … 인간에게 공급된 주님의 은혜의 방편을 통하여 단 한 영혼도 천국을 상실할 필요가 없다. 누구든지 노력함으로써 품성의 완성을 이룰 수 있다. 바로 이것이 복음의 새 언약의 근본적인 기초가 되게 하였다.”(가려 뽑은 기별 1권, 212)

<기도> 하나님, 악과 강포가 가득한 세상을 공의로 심판하시는 하나님이 계심에 감사합니다. 그러나 연약한 죄인은 심판을 받는 것이 두렵습니다. 주님께 온전히 맡기오니, 심판대 앞에서 은혜로 의롭다 선언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