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1일 안식일 장년교과] 제2과 성경의 기원과 본질

235

TMI 실천해 보세요
73. 이웃에게 먼저 인사하세요.
92. 쉼터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하세요.
87. 군복무 중인 이들에게 편지나 카드를 보내세요.

● 연구 범위 : 벧후1:19~21, 딤후 3:16~17, 신 18:18, 출 17:14, 요 1:14, 히 11:3, 6.

● 기억절 :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끊임없이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도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가운데에서 역사하느니라”(살전 2:13).

우리가 성경의 기원과 본질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방식은 우리의 삶과 교회 안에서 폭넓게 이뤄지는 성경의 역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성경을 해석하는 방식은 계시와 영감의 과정을 이해하는 방식에 크게 좌우된다. 성경을 바르게 이해하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무엇보다 성경을 다룰 때 필요한 기본 지침을 성경에서 찾아야 한다. 우리는 생물학 또는 사회학에서 사용되는 실험적인 방법으로 수학을 공부하지 않는다. 우리는 역사를 공부할 때 사용하는 도구를 가지고 물리학을 연구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이 계시지 않는 것처럼 성경을 대하는 무신론적인 방법으로는 성경의 영적인 진리가 바르게 이해될 수 없다. 오히려 우리는 성경을 해석할 때 하나님의 말씀에 내재되어 있는 신인(神人)적인 차원을 진지하게 수용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서 올바른 성경 연구에 필요한 것은 방법론적인 회의론 또는 의심이 아닌 믿음으로 성경에 다가가는 것이다. 이번 주 우리는 성경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성경의 기원과 본질에 대하여 몇 가지 기본적인 측면을 고찰하려고 한다.
TMI Time

※ 학습 목표
깨닫기 : 성경이 성령의 감동을 받은 기자들에 의해서 인간의 언어로 기록된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임을 이해한다. 
느끼기 : 성경을 통해서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여 더 많은 사람에게 말씀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한다.
행하기 : 의심의 시각이 아니라 믿음과 사랑의 마음을 가지고 성경을 연구하기로 결심한다.

TMI 안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감
➊ 주방에 있는 여러 종류의 칼 또는 연장통의 여러 도구는 각각 무엇을 다룰 때에 필요합니까?
➋ 일반적인 서적을 이해할 때와 성경을 이해할 때 필요한 방법은 각각 어떻게 다를까요?
➌ 하나님의 말씀은 어떤 과정을 통해서 인간의 언어로 옮겨졌을까요?(벧후 1:21, 딤후 3:16)
➍ 왜 하나님은 그분의 말씀을 기록된 형태로 우리에게 주셨을까요?
➎ 그대는 성경과 예수님의 성육신 사이에 어떤 비슷한 점이 있다고 생각합니까?
➏ 그렇다면 우리가 성경을 어떤 마음과 태도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할까요?

결론 : 우리가 비평적인 시각을 가지고 성경을 문학적으로 또는 학문적으로만 이해해서는 안 되는 이유는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마치 그리스도께서 육체를 입고 오신 것처럼 하나님의 말씀은 계시와 영감의 과정을 거쳐 불완전한 인간의 언어로 기록되었습니다. 그래서 그것의 온전한 의미를 알려면 우리에게 성령의 도움과 믿음이 필요합니다.

TMI 밖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지역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➊ ‘내가 실천한 TMI 활동(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➋ 우리 안교소그룹이 안식일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의 구체적인 계획을 토론하고 결의합니다.
➌ 우리가 실천할 ( ) TMI 활동을 위해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