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8일 월요일 장년 교과] 높은 생각 높은 길 (사 55:6~13)

119

우주의 수많은 신비 중에서 최고의 신비는 구속의 과학이다. 하나님의 생각과 길은 너무 높아서 우리는 영원히 구속의 신비를 연구하며 감탄할 것이다.

“이는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같이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음이니라”(사 55:8~9).

하나님은 왜 “하늘이 땅보다 높음같이” 그분의 생각과 길이 우리의 생각과 길보다 높다고 말씀하시는가?(사 55:8~9) 그대는 그것의 의미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하나님은 이 우주를 창조하셨다. 하지만 우리는 가장 작은 물질에 담긴 신비조차 가늠하지 못한다. 하나님의 길은 우리가 온전하게 이해할 수 있는 범위의 너머에 있다. 그분의 탁월성을 인정한다면 우리가 그분의 도움을 겸손히 받아들이는 것이 조금 더 쉬워질 것이다(사 57:15 참고).
사 55:6~9을 읽어보라. 하나님은 어떤 문맥에서 그분의 길과 생각이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고 말씀하시는가? 그분이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일을 행하신다는 말씀은 무슨 뜻인가?
의심의 여지없이 우주의 모든 신비 중 가장 위대한 신비는 우리가 겨우 이해하기 시작한 ‘구원의 계획’이다(엡 6:19 참고). 우주의 창조주께서 자신을 낮춰 인간의 형상을 입으시고, 수고와 고난의 삶을 사시며, 죄를 위한 희생제물이 되어 우리를 위해 죽으신 것이 단지 우리를 용서하시고 우리에게 자비를 보여주시기 위한 것이라는 사실은 영원한 시대를 통하여 하나님의 피조물들의 심령을 전율하게 할 진리이다.
“구속의 주제는 천사들도 살펴보기를 갈망하는 주제로서, 영원한 시대를 통해 구원받은 자들의 과학과 노래가 될 것이다. 오늘날 그것을 주의 깊게 생각하고 연구하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 아닌가? …이 주제는 끝이 없다. 그리스도의 성육신, 그분의 속죄 희생과 중보 사역은 세월이 지속되는 한 근면한 연구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며, 그는 무궁한 세월 동안 하늘을 바라보면서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라고 외칠 것이다”(엘렌 G. 화잇, My Life Today, 360).

교훈 : 우주의 수많은 신비 중에서 최고의 신비는 구속의 과학이다. 하나님의 생각과 길은 너무 높아서 우리는 영원히 구속의 신비를 연구하며 감탄할 것이다.

나의 삶 속으로

묵상 : 하나님의 생각은 우리의 생각과 얼마나 차원이 다를까요?

하나님께는 사람이 이해할 수 없는 수준의 지식이 있습니다. 그분은 그 모든 지식 중에서 특별히 우리에게 그분의 성품과 구속의 계획에 관한 신비를 계시해 주시며 우리로 하여금 그 깊이와 넓이를 조금씩 가늠하게 하십니다. 그래서 그분이 행하시는 일들을 묵상하는 자들은 시편 기자처럼 “이는 하늘이 땅에서 높음같이 그를 경외하는 자에게 그의 인자하심이 크심이로다 동이 서에서 먼 것같이 우리의 죄과를 우리에게서 멀리 옮기셨으며 아버지가 자식을 긍휼히 여김같이 여호와께서는 자기를 경외하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 103:11~13)신다고 고백하며 그분에 대한 경외감에 압도됩니다.

적용 : 어떻게 하면 그대의 사고방식과 삶의 차원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그대는 무엇을 통해서 하나님의 높은 생각과 뜻을 배울 수 있을까요?

영감의 교훈
신비로운 구속의 경륜 – “우리가 진리를 더욱 완전히 깨달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그리스도의 성령으로 마음을 부드럽게 유지하고 성령의 지배를 받는 것이다. … 속죄를 깨닫는 데 있어서 인간의 과학은 너무나 유한하다. 구속의 경륜은 철학으로 설명할 수 없을 만큼 매우 원대하다. 이것은 가장 깊은 추리로써도 궁구할 수 없는 신비로 남아 있게 될 것이다”(시대의 소망, 495).

기도
아버지, 낮고 낮은 저를 하늘의 높은 차원으로 불러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개를 들고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바라봅니다. 저로 하여금 길과 진리와 생명의 주께서 열어 놓으신 높은 길을 걷게 해 주시옵소서.